적게 벌어도 잘사는 노후 50년
황희철 지음 / 차이정원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적게 벌어도 잘사는 노후 50년

 부끄러운 고백부터 해야할 것 같다. 

 황희철 대표의 경제 강의는 2015년 말 정도에 들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을 먼저 들었던 나였지만, 지금의 내 경제적 환경은 강의 듣기 전후가 다를 바 없다. 

 그 강의를 들으며 두 번의 좌절을 맛봤다. 그 동안의 내 생활에 대한 자괴감이 첫 번째였고, 두 번째는 같은 강의를 듣고 있던 20대 후반의 청년이었다. 그는 오피스텔을 두 채 가지고 있었고, 주식투자와 경매를 공부하고 있는 친구였다. 나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재정 상태에 첫 수업부터 마음이 닫혔던 것 같다. 능력도 없이 시샘만 많았다. 

 40대가 되어서도 경제적인 자립은 커녕 남들에게 손벌려야 하는 인생을 살아온 내게 충격은 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럼에도 내 인생이 안 바뀐 것은 왜일까?' 지금 다시 생각해도 창피하기만하다. 자극이 되었지만, 해결할 용기가 없었던 것 같다. 지금은 다르다. 결단을 하고 지출을 통제하기로 결정했다. 이젠 달라지겠다는 의지로 읽게 되니 정말 다르게 느껴진다. 

 황희철 대표가 책을 통해 꾸준하게 이야기하는 '3원칙 7단계 자산법칙'이다.


돈의 3원칙과 자산관리 7단계


 이 단계를 하나라도 건너뛸 수 없다. 각 단계를 철저하게 지켜가면서 다음으로 넘어가라는 그의 설명을 사례를 통해 보며 많은 깨달음이 있었다. 


 5대 자산과 인플레이션을 도표로 정리한 내용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나의 경우는 자산관리 중 2단계가 잘 안되는 것 같다. 지출을 통제하지 못하니 어디에서부터 새는 지를 판단할 수 없는 상태였다.



 지출에 효과적인 방법인 페이고 원칙을 배우고 나서 용기를 얻게 되었다. 돈을 마련하고 지출하는 간단한 방법을 통해 나의 재정 관리를 통제해야겠다. 배웠으면 실천해야한다. 


 내가 황희철 대표의 강의를 통해 좌절한 2015년에 #일독일행독서법 #유근용 씨는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다는 말에 또 한번 좌절을 맛 보게 되었다. 그의 투철한 공부 자세와 끈기를 통해 자산을 늘려간 실사례를 보면서 한편으로는 희망도 갖게 된다. 

 책을 통해 그 동안 나의 경제 지식이 형편없음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제대로 된 공부가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들러리 밖에 될 수가 없다는 사실을 직시하는 시간에 오히려 감사했다. 

 자산관리를 알지도 못하고 보험, 펀드, 주식 투자, 부동산을 시작했던 과거의 실패를 돌아보고 뉘우쳐 바로 잡아야겠다.
 깨끗이 비우고 새 마음 새 각오로 이제부터라도 재정 독립을 위해 한걸음씩 발을 내딛기로 결정했다. 경제를 바로 알기 위해 공부를 시작해 보련다.

 귀한 내용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 지식을 넓혀주고자 노력하는 황희철 대표에게 감사하다. 또 다른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는 인생으로 나를 발전시켜야겠다. 

행복한 노후로 가는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쉽게 읽히지만 다루는 이야기가 쉬운 이야기는 아니다. 경제 초보자를 위한 귀한 필독서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