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균 쇠 (무선 제작) - 무기.병균.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개정증보판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사상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한 서평을 써야겠다. 읽고난 소감을 한줄로 표현한다.

 "힘들었다."

 정말 어려운 일을 완수한 희열을 느낀다. 정말 읽는 데 많은 순간 고민을 거듭했다. 포기의 마음이 드는 때가 수도 없이 많았으나, 몇일 전 당당하게 읽겠노라고 이야기한 것을 지키기 위해 이를 악물고 도전했다. 이런 종류의 책은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이 천천히 재미를 붙여가면서 읽어야 하는데, 나는 관심 외 분야였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작가에게 미안하다. 

 내가 인내를 가지고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를 비유로 설명하자면, 마치 기독교 신자가 아닌데, 너무도 유명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성경을 나도 남들처럼 꼭 읽어보겠다는 다짐으로 겨우겨우 읽는 일이라면 적절한 표현일까? 내 마음이 그랬다. 관심 외의 분야에 깊이 있는 깨달음을 주는 그 이야기에 조금은 질렸다. 지적 대화를 위해서는 나름대로 필요한 요소겠으나 이런 주제로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들을 만날 기회는 별로 없을 것 같다.

 인류문명의 수수께기를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낸 명저.

 저자의 광범위한 지식의 수준에 놀라기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여러분야의 경계를 자유자재로 넘어서며 이야기를 풀어가는 그의 솜씨에 진심으로 놀랐다. 서두에 자신이 받은 박사학위와 더불어 여러 분야에 걸쳐 글을 쓸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 때만해도 반신반의 했다. 그런데, 이런 광범위한 시간과 지역을 넘어 역사적 사실들을 발견하고 설명하는 그의 이야기에 존경의 마음이 저절로 들었다. 
 진화생물학, 지질학, 고고학, 역사학, 언어학, 생리학, 생태지리학, 분자생리학 등의 분야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있었던 그의 놀라운 교육열에 감탄한다.

 그 여러분야를 심도있는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는 기반이 갖춰진 그의 인생과 방대한 자료를 꿰어 훌륭한 도서로 출간할 수 있다는 사실에 스페셜리스트와 제너럴리스트의 경계를 통합하는 훌륭한 학자라고 생각하게 된다.

 인류 문명의 발달과 대륙마다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파헤치는 그의 분석을 보며 그 시대의 자리로 이끌리는 것을 느끼기도 한다. 너무 깊이 있는 이야기에 머리가 굳어질 때도 있었음을 고백해야겠다. 총 내용의 10%정도도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전체 내용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지 정도는 이해했으니 나름 만족한다.

 이 책을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자랑할 만한 동기를 만들었다는 것과 끈기를 가지고 마무리했다는 교만정도라고 생각한다.
 
 인류의 문명의 수수께끼도 나의 무지를 벗어나게 해주는 훌륭한 주제였지만,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어도 문명간의 차이가 어떤 식으로 이뤄졌는지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밝히는 저자의 설명을 조금 알게 되었다는 데 감사하기도 하다. 
 
 인류 역사를 경이로운 설득력으로 제시한 명저를 읽었다는 뿌듯함에 오늘의 감동을 마무리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