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통제의 승부사 사마의 - 자신을 이기는 자가 최후의 승자가 된다 삼국지 리더십 4
자오위핑 지음, 박찬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마의란 인물에 대해서는 제대로 아는 사람들이 적을 것이라 생각한다. 일단 내가 잘 몰랐으니 말이다. 제갈량과의 전투에서 승리하고 삼국지의 마지막을 장식했다는 정도로만 알았던 인물에 대해 하나하나 깨우쳐가는 이 시간이 정말 즐거웠다.
 
 속독하는 데 재미를 붙였던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많은 시간을 할애한 이유가 분명히 있다. 하나하나 내 것으로 만들고 싶은 욕심을 발동하게 한 책이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싶다. 관리학의 대가에게 배우는 그 놀라운 통찰력, 그리고 2000년 긴 세월이 무색한 시간으로 느껴지는 사마의라는 사람의 처세에 대해 놀란 시간이었다.

 참을 때는 독하게 참고 감출 때는 깊숙이 감춰라!
 조조라는 호랑이를 길들인 사마의 처세의 진수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은 자가 강한 자라는 것을 삶으로 이뤄낸 사마의... 그의 인생 철학은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라고 알게 되었다.

 사마의 처세 잠언
 . 한 조직에 두 명의 보스는 있을 수 없다.
 . 사람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할 때 약점을 잡히기 쉽다.
 . 능력이 뛰어난 핵심 인력일수록 조직에서 가장 쉽게 상처받는다.
 . 뛰어난 사람은 가치관으로 관리하고, 보통 사람은 제도로써 관리한다.
 . 타인에게 영합하더라도 처신의 기본 원칙을 버려서는 안 된다.
 . 성공에 가까웠을 때 위험이 가장 크고, 형세가 좋을 때 잘못을 범하기 쉽다.
 . 성공하려면 반드시 누군가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 모든 중대한 실패는 결국 용인의 실패이다.
 . 위엄이 덕성보다 높으면 반드시 화근이 뒤따른다.
 . 다른 사람이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받아들일 때에야 비로소 리더가 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세 가지 유형을 분류해 본다.

  1. 정서로 리드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정서와 직관에 의해 생활합니다. 좋아하는 일은 하고 좋아하지 않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단지 평범한 사람들의 작은 일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머리로 리드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논리와 판단력이 있어서 일을 할 때 이해분석을 잘하여 이익은 따르고 해되는 것은 피하며, 심기와 지략이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큰일을 할 수 있습니다. 사마의가 이 유형에 속합니다.

 3. 마음으로 리드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신념과 이상을 가지고 있어 일을 할 때 가치관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응당 해야 할 일을 하고 설령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해야 할 일을 했으니 후회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설령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해도 가야 한다면 갑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위대한 사업을 이룰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제갈량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여러가지 리더의 유형을 통해 사마의의 유형까지도 파악해봤다.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인물 탐구를 하는 시간이었으며, 지금의 시대에도 충분히 공감가는 내용과 배울 점이 많은 책이었다고 소개하고 싶다.

 서재를 꾸밀 때 꼭 한자리를 차지할 책이다.

 사람을 알아가는 게 비즈니스의 모든 것임을 느끼는 자로써 귀한 책을 통해 한단계 성장한 느낌이다. 사마의의 단점 또한 있지만, 마지막 자녀들의 양육에 대한 부분은 더 마음이 와 닿았다.
 성공한 리더들 대부분이 자녀 세대에서 급격하게 가세가 기울고, 제대로 된 인물이 자라지 못한 사례들을 많이 봐왔다. 
 이 책의 사마의가 어떤 방식으로 자녀양육하는데 신경을 썼는지 배울 수 있었다. 자신만이 아닌 후대까지 이어질 수 있는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를 같이 전쟁을 다니면서 직접 배우게 한 그의 교육방식을 본받아야 겠다.

 아버지가 삶을 직접 보여주는 것만큼 효과적인 교육이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한 시간이었다.

제목만큼 어울리는 자기통제의 처세에 대한 훌륭한 교본을 알게 된 기쁨을 몇일간의 독서를 통해 만끽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