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기적이 되는 순간 - 정진홍의 사람공부 2 정진홍의 사람공부 2
정진홍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권을 읽지 못하고 2권부터 읽었다. 앞의 내용이 궁금하니 다음엔 꼭 1권을 읽어보고 전후를 살펴 더 귀한 깨달음과 가르침을 얻어야겠다.

 [완벽에의 충동]을 보고 많은 깨달음이 있었다. 쉽게 이야기하는 완벽에 대한 남발이 이뤄지면 안되겠구나 생각한 시간이었다. 새로운 시각을 배우는 그 책을 통해 이 분의 이야기를 더 읽어보고 싶어졌다. 

 책을 읽다보니 사람에 대한 이해를 더 깊이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자꾸 나를 더 깊이 이끈다.
 사람이 세상을 움직이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고 하는 것을 자랑할 수는 없겠다. 하지만, 이제라도 깨달았다는 안도감은 느낄 수 있다는 게 감사하다.
 
 사람에 대한 공부를 깊이 있게 한다는 것은 뭘까?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선택한 책에서 조금의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사람이 기적이다!

 이 한마디에 모든 것이 이해가 되는 것 같다.

 처음 책장을 펼쳐 읽게 된 내용이 나의 머리를 울리게 했다.
 "스스로 기적이 되게나"
 짐 캐리와 모건 프리먼이 주연했던 영화 <브루스 올마이티>에 나오는 대사다.
 "자네, 기적을 보고 싶나? 그러면 스스로 기적이 되게나!"
 작가에게 잊혀질 수 없는 대사에 나 또한 빠져버렸다.

 내 삶에 기적을 수동적으로 기다릴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기적이 될 수 있느 방법을 찾아 힘써 살아봐야겠단 생각에 마음이 뛰기 시작했다. 기적의 삶을 살아낸 주인공들의 인생을 자세히 설명하는 글을 읽으며 같은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유명인들의 인생이야기를 읽게 되면서 그간에 알던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었고, 미처 알지 못했던 분들의 삶을 보면서는 새로운 깨달음을 배울 수 있었다.

 음악과 영화에 조예가 있는 분이라 그런지, 음악 관련 이야기가 많은 것을 봤다. 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부러웠다.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시샘일 것이다.

 꿈꾸고 빛나게 살아내라는 메세지를 읽으면서 위인으로 먼저 그런 인생을 살아간 분들의 삶에 숭고함을 느끼게 된다. 정상에 서본 이들의 그 경험들이 우러난 이야기들이 하나하나 소중하게 다가온다.

'기적'을 만드는 힘은 당신에게서 나온다!
 
 표지의 이야기처럼 나에게 나오는 그 기적의 삶을 내가 살아내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책장을 덮게 된다.

 진시황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던져주는 회한의 메세지가 기억에 남는다.

애써 움켜쥐지 마라.
삶은 어차피 바람 같은 것. 쥐었다고 생각할 때 이미 그것은 없다! 그러니 너무 안달하지 말자. 조금 여유로워지자. 조금 대범하자. 너무 집착하지 말자. 어차피 영원히 쥐고 갈 순 없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