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42
<삼자경>의 이
구절은 자녀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평생 하는 일마다 성공한 사람도 한 가지만 실패하면 죽어서도 눈을 감지 못하는 일이 바로
자녀교육이고, 평생 모든 일에 실패한 사람이라도 한 가지만 성공하면 죽어도 안심하는 일 또한 자녀교육입니다. 자녀교육은 전략관리이며 행복관리의
핵심입니다.
p.92
회사를
다니면서 일을 하는 이유는 4가지 인정이 있기 때문이다.
1. 이 회사의 조직과 관리방식을
인정하는가?
2. 지도자를 인정하는가?
3. 사업을
인정하는가?
4. 내가 맡은 직위를 인정하는가?
이 4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했을
때, 모두 인정할 수 있는 일이라면 목숨을 바칠 수
있다.
p.106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는
머나먼 변방이 아니라 바로 맞은편에 있는 사람의 마음속에 내가 없을 경우의 거리입니다. 오늘날 경젱에서 성공한 기업은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이
아니라 고객의 마음을 점령한
기업입니다.
p. 173
조직구성원의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 관리를 해야 조직을 잘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보통 조직에는 네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1.
'인물'입니다. 이는 능력과 태도 모두 일류로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우수한 성적을 내는 사람을 가리밉니다.
2.
'인재'입니다. 능력은 뛰어나지만 태도가 그다지 좋지 않은 사람으로, 적합한 곳에 안배해야 성과를 내는 형입니다.
3. '인정'입니다. 세상물정에 밝은 유형으로, 능력을 뛰어나지만 계산이 빨라 대우해준 만큼만 성과를 내고
결과를 더 열심히 일하지는 않는 형입니다.
4. '일손'입니다. 태도도 좋고 비교적 충성스럽지만 능력에 한계가
있어 일반적인 일만 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네 가지 유형의 인재는 관리하는 방법이 각각 다릅니다.
결론적으로 인재는 귀속감을 필요로 하고, 인물은 성취감을 필요하며, 인정과 일손은 대우만 잘해주면
됩니다.
p.274
측근의 기본적인 역할은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커다란 추세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큰 생각으로 전략적인 안목을 유지하도록 수시로
일깨워주는 자로, 망원경과 같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세부적인 일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일선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목해 구체적인 문제나 전형적인 사례를 분석하고 현상의 본질을 꿰뚫는 자로, 현미경과 같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정보를 전달하고 임무를 배정하며, 집행상황을 감독.감시해 구체적으로 일을 촉진하는 자로, 지휘봉과 같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위험을 방비하고 안전을 보증하며 수시로 악의적인 공격을 막아내는 자로, 방범창과
같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람들이 측근에 있어야 합니다. 조직을 이끌고 사업을 하려면 이런
측근들이 곁에 있는지, 그리고 이들을 잘 배치했는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p.444
완전 무결한 사람은 바로
허구의 인물입니다. 진실한 것은 모두 결함과 문제가 있기 마련입니다. 단지 우리는 한 가지 원칙, 즉 "먼저 진실을 구하고 이어 진리를
찾는다.", "먼저 정상적인 것을 연구하고 이어 정확한 것을 연구한다"는 원칙을 받들어야 합니다.
역사는 사실을
반복하지는 않지만 규칙은 되풀이됩니다. 과거를 알아야 미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판세를 읽은 조조의 잠언]
. 상대를
간파해 우세를 선점한다.
. 과도한 의욕이 판의 흐름을 끊는다.
. 실패했다고 판이
전복되는 것은 아니다.
. 가장 만족스러운 시기가 가장 위험한 시기다.
. 승자는
누구도 생각지 못한 판을 벌인다.
. 그 어떤 판세도 뒤집을 여지가 있다.
.
적당할 때 기꺼이 멈춘다.
. 감정이 개입하면 위세가 흔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