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르 이얄 지음, 조자현 옮김 / 유엑스리뷰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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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계속해서 사용하는 제품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호기심으로 펼쳐든 책 『훅』은 단순한 UX 디자인 이론서가 아니다.

이 책은 인간의 행동 심리를 바탕으로

‘왜 어떤 제품은 습관처럼 반복 사용되는가’에 대해

섬세하고 전략적으로 파고든다.


SNS, 검색, 챗봇, 쇼핑앱…

익숙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서비스들이

사실은 ‘습관을 설계한 결과’라는 말에

문득 섬뜩한 자각이 든다.


사용자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유도하고,

결국은 스스로 사용하게 만드는 전략.

니르 이얄은 이를 ‘훅 모델(Hook Model)’이라 이름 붙였다.


▶ 트리거 (Trigger)

▶ 행동 (Action)

▶ 가변적 보상 (Variable Reward)

▶ 투자 (Investment)


이 4단계를 통해 제품은 단순한 사용을 넘어

사용자의 ‘삶 속 습관’으로 자리잡는다.


그 습관은 사용자가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삶의 일부가 되고,

기업은 그 습관을 통해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를 극대화한다.


나는 자발적으로 이 제품을 사용한 걸까?

아니면 기업이 설계한 흐름 속을 따라간 것뿐일까?


책을 읽으며 점점 깊어지는 질문.

익숙한 모든 것이 낯설어지는 감각.

우리가 매일 반복하는 행동은

기업의 치밀한 분석과 설계 속에서 만들어진 ‘습관’일지도 모른다.


『훅』은 단순히 UX나 비즈니스 종사자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이 책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왜 그렇게 행동하고, 무엇에 이끌리는가’를

정직하게 마주하게 하는 심리적 거울이다.


일상을 바꾸고 싶다면,

무언가에 쉽게 휘둘리는 나를 멈추고 싶다면,

습관의 구조를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은 한 번쯤 읽어야 할 지도 모른다.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이라는 부제가

다 읽고 나니 더 이상 가볍게 느껴지지 않는다.

어쩌면 우리 삶 자체가

누군가의 '훅' 안에서 움직이고 있었던 건 아닐까.


습관의 구조를 알고 싶은 사람,

비즈니스/마케팅/UX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본 도서는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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