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미 153 브랜딩 - 디자인 씽킹이 60년 기업 모나미에 불러온 놀라운 변화
신동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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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이 60년 기업 모나미에 불러온 놀라운 변화


모나미가 고착화된 기업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에 대한 그들의 간절함과 열정을 담은 리브랜딩 방법을 소개한다. 


모나미는 단순 필기구를 파는 문구회사에서 벗어나 

디자인 씽킹을 도입하면서 '경험을 파는 회사'로 포지셔닝을 설정하게 된다.


모나미는 300원짜리 하얗고 까만 볼펜에서 2014년 모나미의 고급화 전략,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기업과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올드한 이미지를 탈피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끊임없는 도전과 변신을 하고 있다. 


디자인 씽킹의 세 가지 조건

첫 번째, 본질을 이해하는 인간중심적 사고.

두 번째, 다른 시각이 아닌 확장된 사고. 

세 번째, 잠재적 욕구를 찾아내는 고객 관찰.


모나미의 디자인씽킹 방법 중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모나미 제품개발팀을 맡게 되었을 때 

소비자의 조사의 내용과 실제 소비자의 행동이 다른 점이 아쉬워 

팀원들에게 모나미의 제품을 파는 장소에서 고객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 

숨은 니즈를 분석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많은 제품들이 탄생하게 된다. 

"지금 당장 이익을 얻을 수 없을지 모르지만 이익보다 

고객의 불편함 해소에 주목하는 것이 디자인 씽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153 리미티드 메탈 버전 한정 출시를 시작으로 컬래버레이션과 과감한 시도로 

모나미가 60여 년간 만들어온 펜의 본질인 '쓰기'와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

'문화'를 새롭게 그려나가고 있다. 


이 책은 마케팅과 디자인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디자인 사고가 어떻게 마케팅 현장에서 어떤 변화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좋은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을 하기 전 이 책을 먼저 읽어 보길 추천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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