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승 변호사 왈왈 자람새 동화 고학년 1
키키유 지음, 오승민 그림 / 나무말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구름 잔뜩 내려앉은 날.

여행을 떠나기 전,

해랑이는 자전거 도로를 빠져나와 좁다란 내리막길.

속도 높여 내달리면 탄 자전거. 

저 멀리 지쳐 보이는 개 한 마리가 천천히 길을 지나는 게 보여요. 


'따릉 따르릉'

"야! 비켜! 아, 비키라고!"


비키라고 소리치고 자전거 벨을 울렸지만, 개를 치고 말았어요. 

해랑이는 쓰러져 고통스러워하는 개가 눈에 밟혀도 

무시하고 떠났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저승으로 가게 되었어요. 


죽은 뒤 영혼들이 사는 곳인 '저승'

그곳에서 '차사 검수리'의 안내로 '염라대왕'을 만나게 됩니다. 


해랑이는 너무 억울해요. 

자신이 그동안 해온 '악행과 살생'의 죄목을 들으며,

'염라대왕'에게 억울함을 호소해요.

그러다 '용서 받고 싶다.'라는 해랑이의 말에

염라대왕은 제안을 하게 됩니다. 


바로 지옥에 떨어진 위기에 놓인 동물들을 변호하는 거예요. 

너무 억울하고 분한 누명을 쓴 세 마리의 죽은 동물들 위해

억울함을 풀어주고 천국으로 가게 해준다면

해랑이를 인간의 몸으로 돌려보내 주겠다는 염라대왕의 제안. 


시장에서 오빠 까망이와 팔려간 토끼 '총총'

갑자기 사라진 엄마를 찾다 벌어진 사건으로 

저승에 온 코끼리 '쿠쿠리'

그리고 간신히 탈출했지만, 너무 큰 분노가 쌓인 '검은 개'


저승 변호사로 변한 해랑이 아니 '왈왈'은

동물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천국으로 보낼 수 있을까요?


이승과 저승이라는 설정과

차사, 사천왕, 염라대왕, 49재 등 우리 전통적인 저승의 이야기들은

아이들에게도 자연스럽게 들려줄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인간들에 의해 자신의 터전과 목숨을 

잃어가는 동물들에 대한 잔인함을 반성하게 된다.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전하며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기 좋았어요. 


이 지구에서 작은 생명체 하나라도 소중히 모두 행복하게 살길 바라며 추천합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지원받아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