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학
이혜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로 살아가는 것은 무엇일까?

누군가에게 인정을 받고 싶은 그 마음.

타인에 휘둘리고, 

나를 희생하더라도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이 때론 불편하기도 하였다.

각 장마다 내 마음을 알아보는

인정 욕구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불안정했던 이유를 알게 되었다. 

나의 마음 있는 그대로 읽어주며 위로해 준다. 


우리는 함께 살아간다. 

인정받고 싶은 우리는 잘못이 없다. 

그것은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인정 욕구를 통해 건강하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방법.

나를 제대로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지원받아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인정 욕구는 호모사피엔스 종의 본성이다.
타인으로부터 사회적 보상을 얻기 위한 인정 욕구는 인간이라는 종을 다른 종들과 구분하는 가장 핵심적인 특성이다. - P37

수치심은 수치심이란 단어를 언급하는 것조차 수치스럽게 느껴지기에 공개적으로 자주 언급되는 문제는 아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이 아무도 모르게 은밀하게 느끼는 대표 감정이기도 하며, 인정 욕구에 좌절된 마음과도 밀접하게 연결된다. - P57

현재 시점에 타인의 인정이 오지 않거나 인정 욕구가 당장 충족되진 않더라도, 현재를 버티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신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 P68

소외된 부분을 모두 특별하게 여기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다. 특별히 아꼈던 부분과 소외된 부분을 포함하여 나의 것을 그대로 살펴보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의미다. - P99

인간에게는 믿을 만한 사람이 한 명쯤은 필요하고, 어느 정도 의존할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단, 의존의 정도가 얼마나 심한지에 대해서는 점검이 필요하다. 의존형 성격의 경우 자신이 의존하고 싶은 사람과 완전히 ‘하나‘가 되려 한다. - P113

타인의 기대와 가치관대로 행동하는 삶을 멈춰야 해결이 시작된다. 나의 인정 욕구에는 죄가 없다. - P117

감정 공유와 감정쓰레기통의 중요한 차이점은 감정에 대한 ‘책임소재‘에 있다. - P1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