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의 자본주의자 - 자본주의의 변두리에서 발견한 단순하고 완전한 삶
박혜윤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엘리트의 삶을 내려놓고 은퇴를 하였다. 모두가 정상에 오르기 위한 나이에 은퇴를 하고 

서울을 떠나 미국 시골에서 자유롭고 그만의 방식으로 풍요롭게 살아가는 삶을 담아낸 책이다.


내 안의 초조함으로부터 멀어지는 법

: 우리는 불황을 타지 않는 삶을 살기로 했다.


이 책은 귀농을 꿈꾸거나 자본주의를 거부하는 책이 아니다. 

세상 속에서 스며드는 불안한 마음과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한 발 벗어나 그들만의 세상 속도로 살아가는 것을 담담히 담아내고 있다. 


'모든 일은 어쩌다 일어난다.'라는 말이 와닿았다. 

열심히만 살아온 삶.

당연히 성공도 같이 오는 줄 알았다. 하지만, 소로의 말처럼 '비참한 실패'였다. 

세상이 이 정도는 해줄 주 알았지만, 그건 나의 착각이었다. 세상은 세상의 흐름대로 갈 뿐이다. 

그때 든 생각 " 나는 요즘 시대에 잘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

나도 한때 월든을 손에 들고 산 적이 있었다. 자본주의의 놓지 않고 실현한 삶이라니... 부럽다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디에 있든, 어떤 방식으로 살든, 나만의 발식으로 삶을 음미하는 법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 모두가 자신의 일상이 갖고 있는 위대함을 남김없이 캐내어봤으면 했다. 우리에게는 생각보다 많은 자유가 있다. - P7

비교가 무의미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비교는 우위를 가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가 현재 가진 것의 풍부한 의미를 되살리기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돈 역시 마찬가지다.
- P40

더 풍부하고, 더 감사한 무엇이며, 그것 없이도 나다울 수 있는 무언가를 더 가지게 되었다.
- P59

포기가 불러온 깨달음
첫째, 포기한 자리에는 무언가가 반드시 채워진다.
[절망하지 마라. 네가 절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놓고도 절망하지 마라. 모든 것이 끝난 것 같은 순간, 결국 새로운 힘이 너를 채울 것이며 그것이야말로 네가 살아 있다는 뜻이다. -카프카가 일기 중]
둘째, 포기도 때가 있고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셋째, 포기를 잘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고 결국 무엇이든 시도하게 된다.
넷째, 나만의 인생을 사랑하게 된다. - P71

변화를 위한 첫 조건. 변화시키겠다는 목표와 의지를 버리는 것. 변화가 필요없게 되어야 그때 변화가 제 발로 찾아온다. - P96

소로는 말했다. 모든 사람에게 그들의 인생은 "각각 개인적인 이류로 비참한 실패"라고.... 사회적인 기준으로 성공을 거둔 사람조차 가지 않은 길에 대한 회한과 타엽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 P108

그래서 나는 지금 이 순간 나를 믿는 대신, 나를 믿어주는 사람을 믿고, 그들에게 나도 그런 사람이 되어주는 쪽을 선택하기로 했다. 나 자신을 믿는 것은 언제고 허물어질 수 있는 허술하기 짝이 없는 방어지만, 나를 칭찬하고 나를 긍정해주는 사람의 말을 믿는 것은 꽤나 든든하다.
- P1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