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자처럼 생각하기 - 목적 있는 삶을 위한 11가지 기술
제이 셰티 지음, 이지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을 극복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는 책

길잡이가 되는 가치관은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나 자신이나 타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나를 이끌어주는 나에게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발전이 없는 이유는 자신이 얼마나 할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시작한 일에 흥미를 잃고, 노력도 하지 않고 잘하기를 바란다. 


삶이 달라지길 바란다면, 나 자신을 변해야 바뀌는 삶이 오는 것이다. 


마음의 평화를 위한 훈련을 하다보면 목적있는 삶을 

하루하루 살아가다 보면 성취하는 삶이 다가오리라 본다. 


1. 때로는 놓아주어야 비로소 자유로워진다. 

2.오직 당신 안에서 시작 될 때 진정한 변화가 가능하다. 

3.당신이 나눌수록 주변이 아름다움과 의미로 채워진다. 


이 책을 덮을 때면 앞으로의 삶의 방향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흔히 ‘원숭이 같은 마음‘이라고 부르는 것과 수도자의 마름을 자주 대비시킨다. 마음은 우리를 더 높은 곳으로 보낼 수도 있고, 끌어내릴 수도 있다. 요즘 사람들이 다들 과도하게 많은 생각을 하고,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불안을 느끼며 고생하는 것은 원숭이 같은 마음을 그대로 내버려 둔 결과다.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그 뿌리를 파고들어 내가 성장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대책을 ㅅ헤운다면, 우리도 수도자의 마음을 지닐 수 있다. - P21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가는 유일한 방법은 그런 소음을 걸러내고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 P39

성찰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내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내가 제안하는 것은 세가지다. 첫째, 매일 자리에 앉아 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나는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성찰해 보라. 둘째, 내가 아슈람을 방문했던 것처럼 한 달에 한 번은 당신도 변화를 흉내 내보라. 가본적 없는 장소로 가서 다른 환경 속에서 자신을 탐구하라. 전에 가본적 없는 공원이나 도서관을 찾아가도 좋고, 여행을 떠날 수도 있을 것이다. 셋째,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하라. 취미도 좋고, 자선활동이나 정치적 목적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P47

나 자신의 부정적 태도를 평가할 때는 작은 행동 하나에도 반드시 결과가 따른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라. - P77

달라이라마 "스스로 너무 작아서 큰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모기 한 마리와 함께 자보라." 옹졸하고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은 바로 모기와 같아서 아주 조금만 있어도 평화를 강탈할 수 있다.
수도자처럼 살고 있는 나에게 너무나도 유익한 책이었다.
- P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