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 꼴까닥 섬의 비밀 파란 이야기 15
이재문 지음, 오승민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전반을 관통하는 용어 두 가지. 하나는 모험가. 또 하나는 머저리. 


머저리였던 재우는 히든을 찾는 사람들 사이에서 껍질을 깨고, 모험가가 된다. 현대 사회에서 이게 얼마나 가능한지 얼마나 용기를 내야 하는 일인지 그걸 초등학생들에게 권하는 것이 가능한지 생각했다. 세상에서 요구하는 틀에 맞춰 정해진 프레임대로 사고하고, 보여주는 대로 알려주는 대로 사는 사람들을 머저리로 분류하는 이 책을 아이들에게 추천할만한가 고민 했다. 결국 엄마의 기대와는 다른 결정을 내린 재우의 이야기를 읽으며 누군가 재우의 결정을 응원할 것이고, 모험가의 길을 선택할 것이다.


읽는 내내 ''나는 머저리인가 아닌가? 아니라고 한다면 그럼 나는 모험가인가? 나는 가슴이 뛰는 일을 하고 있는가?' 생각했다. 안타깝게도 20여 년 전 이 일을 시작할 때의 가슴 떨림은 없는 것 같다. 그동안 마모되고, 소비되고, 좌절해서 일까? 모험가로 살았는데, 어는 순간 머저리가 된 것일지도 모른다. 새로운 시도, 즐거운 도전 보다 안전한 현실, 무난한 과정을 택한 나의 내일은 어떤 모습일까? 모험을 하려는 마음을 가졌으나 안주하고 있는 나를 보며 괴로워할까? 작은 시도부터 하며 내 안의 모험가를 다시 깨우게 될까? 


어른이 읽어도 생각할 것이 많은 책이다.



아빠처럼 살지 않기 위해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가슴 벅찬 일도 아니었고, 손에 땀을 쥐게 하지도 않았다. 그것은 모험가의 삶이 아닌 머저리의 삶이었다. 더는 머저리로 살고 싶지 않았다. 재우가 아빠처럼 되지 않길 바라는 엄마 마음은 잘 알고 있다. 그렇다 해도 아빠는 아빠고, 재우는 재우다. 재우는 결코 아빠가 아니다. 재우는 재우의 길이 있다. 가슴 뛰는 일을 할 것이다. 비록 엄마의 말을 거스르게 될지라도 내가 살고 싶은 대로, 나답게 살 것이다. - P1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