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만난 수업놀이 : 디 에센셜 - 나승빈 선생님의 지속가능한 교실 속 놀이 이야기
나승빈 지음 / 맘에드림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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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게 다 몇 개야? 151개? 하루에 한 개씩 하면 1년이 가겠다.'

1년만 가겠나. 그동안 아이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성장하겠지. 늘 멍~하던 아이는 집중력을 갖게 될 거고, 목소리를 들어보지 못했던 아이는 우렁차게 자신감 있는 소리를 낼 수 있게 될 거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어울리며 신나게 뛰어놀테고, 양보도 할 줄 알고, 친구 마음도 이해하는 아이로 자랄 것 같다. 


책 내용만 보면 별 4개를 줬을텐데 편집 덕분에 별 5개를 줄 수 있겠다.


일단 풀컬러! 

사진 자료가 워낙 많아서 컬러를 선택한 것도 있겠고, 그래서 더 최신 정보를 담고 있는 느낌이다. 섹션별로 색을 달리 한 것도 보기 좋다. 값이 2만원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겠지만 흑백으로 만들었다면 손이 덜 가지 않았을까?


활동 가능한 학년 표시와 운영 형태 표기!

매 놀이마다 표기를 해 놓아서 놀이 설명을 읽으며 '우리 학년에 가능할까? 좋아할까?' 고민하지 않아도 되게 만들었다. 


사진 속 말풍선.

이거 신의 한 수 같다. 당연히 놀이 방법을 읽어야겠지만, 말풍선을 넣은 사진 한 장만 보더라도 어떤 놀이인지, 아이들은 어떤 마음일지 감이 딱 온다. 혹시나 사진만으로 부족할까봐 사진에 대한 간단한 설명도 담았다. 


명료한 설명.

준비물과 함께 놀이 방법을 정말 간단하게 설명했다. 놀이 1개를 두 쪽에 모두 담아내야 하다보니 불가피하게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부분도 있었겠으나 그래서 더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다. 역시 앞쪽의 사진이 큰 몫을 했다. 


교육도서라는 정체성을 지키는 수업 성찰

저자가 수업놀이를 하면서 느꼈던 점과 운영Tip이 있어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교실 현장에서 교육 목적을 갖고 진행한 노하우가 독자에게 잘 전달된다. 그저 즐겁기만 할 것이 아니라 이 수업놀이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가도록 안내하며, 때때로 시행착오를 함께 기록해 다른 선생님들이 겪을 시행착오를 줄여주기 위한 노력이 느껴진다. 


수시로 꺼내서 열어보면 좋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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