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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 -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들의 비밀
김한진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어릴적 제일 먼저 만난 보드게임은 부루마블이었다. 당시 이천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고급형은 하드보드 판에 빳빳한 카드로 되어 있어서 이 고급형을 갖고 있던 친구가 굉장히 부러웠던 기억이 난다.
교사가 되어선 부루마블을 하지 않고, 교실에 있어도 꺼내놓지 않는다. 부루마블은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세팅하는데 한참 걸리고, 한 사람이 파산하기도 전에 점심 시간이 끝나는데 미처 정리를 하지 못해서 정리할 때까지 기다릴 때도 많고, 또 어떤 때는 대충 박스에 쑤셔넣고 자리에 돌아가는 모습이 보기 싫기도 해서다. 그래서 경력이 쌓이면서 짧은 시간에 끝낼 수 있는 게임들만 사 모으기 시작했다. 보드게임콘이나 보드게임페스타를 가서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임은 무조건 패스! 소중하게 하나 둘 모았던 보드게임에 아이들이 반응할 때면, 같이 하자는 얘기를 들을 때면, '나랑 이거 한 번 해주라'하는 친구의 말에 같이 하자며 자리에 앉는 아이의 모습을 볼 때 뿌듯함을 느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교육 목적으로 만든 보드게임은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은 것을 보면서 '게임은 게임일뿐이지. 즐거우면 된 거야'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서로 친해질 수 있는 수단. 뜨거운 날 교실에서 평화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수단. 규칙을 안전하게 배울 수 있는 수단. 실패해도 한 판 더 해 하고 다시 즐길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즐겁지만 교육에도 얼마든지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교실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맞춰 규칙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 보드게임에서 소개했다. 그만큼 현장에서 고민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저학년 사례도 소개를 해줬으나 아무래도 저학년 교실보단 고학년에 더 활용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감안하고 읽었으나, 보드게임을 검색하던 중 이미 절판되어 다시 생산&판매되지 않는 보드게임을 소개한 것은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