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쇼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빛의 제국에 이은 김영하의 장편이다.

빛의 제국 이후 1년만에 나온 것이라고 하니, 연재 소설이었다는 것을 가만하더라도 정말 괴물이 아닐 수 없다.

문단에 김영하 같은 작가가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름지기 글쟁이란 이래야하지 않을까 싶은, 그런 역할모델이 되어 준다.

 

이 소설과 황석영의 바리데기를 읽으면서 연재소설과 (퀴즈쇼는 조선일보에, 바리데기는 동아일보에 올해 연재되었다.) 일반 장편소설과의 차이점을 느꼈다. 물론 책으로 엮을때 손을 다시 볼 수 있겠으나 그렇게되면 연재소설의 의미도 없어질 뿐더러 작품의 얼개도 무너져 다른 작품이 될 공산이 크고, 무엇보다 작가가 그걸 또 쓰고 싶겠는가 싶다.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처럼 몇십년을 두고 개정판을 찍는다면야 한 십년쯤 흐른 후 좀 고쳐볼까 하겠지만 지금 당장 손을 떠난 작품을 또 주물러야 한다는건 고역일 터. 나같아도 그냥 갈 것 같다.

따라서 연재 소설은 그때그때 써서 보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구성을 조율할 시간과 여유가 없다.

퀴즈쇼도 좀 길다. 4분의 1정도는 줄여도 상관 없다. 서두가 너무 긴데 그부분이 지루하다. 혹, 너무 빨리 끝날까 싶어서 연재하면서 좀 늘인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훌륭하다.

 

인생을 하나의 퀴즈쇼로 은유한것과 가장 어려운 퀴즈는 바로 인간이라는 점 등의 아포리즘이 마음에 든다.

88만원 세대라고 불리우는 이 시대의 20대에 대하여 쓰고 싶었다는데 재밌는건 정작 본인이 20대였을 당시에는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같은 작품이 나왔다. 그런데 40대에 들어서니 <퀴즈쇼>같은 작품이 나온다. 주인공들이 1인칭의 같은 20대 시점임에도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이다. 40대의 작가가 20대의 탈을 쓰고 말하는 느낌이랄까. 관찰자 시점이 느껴진다.

정말 20대라면 저런 말은 하지 않을 텐데, 재밌으라고 쓴 부분에선 시큰둥하게 되는 그런 시츄에이션이 벌어지는 것은 내가 20대이기 때문이다. (2주 후면 30대가 된다...- -;)

 

제목이 퀴즈쇼이기 때문에 잡다한 상식들이 쏟아진다. 몇몇은 낯이 익은 책 내용과 영화들이어서 역시 내 레이다 망에 모두 걸리는군 싶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가 한때 진행했던 라디오 프로그램 <문화 포커스>에서 들었던 내용들이었다.

역시나. 그는 1년 남짓 진행했던 프로그램에서 섭취한 박학다식상식을 작품에 그대로 쏟아내고 있었다! 그러니 당연히 퀴즈쇼라는 제목이 나올법하다.

그의 문학성과 접목한 상업성이 그의 천재성을 말해준다.

 

작가는 많은 경험을 하고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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