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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 온작품 읽기와 함께하는 생태환경교육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우리말가르침이 지음 / 푸른칠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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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동네 산에 갔다가 양말목으로 나무를 둘러싼 걸 봤다. 

양말목? 플라스틱인데 왜 나무를 쌌을까 이해가 안됐다. 

그것도 나무를 사랑한단 명목으로 해와 플라스틱이 비와 바람에 잘게 부서져서 나무를 괴롭히는 활동을 왜 하는지 이해가 안됐다. 우리 주변에는 그런 이벤트적인 환경교육이 꽤 많다. 


그래서 더욱 이런 책을 반갑다. 

사람을 위한 환경교육이나 이벤트적인 활동을 나열한 게 아니라 

삶 속에서 고민하고 아이들과 살아가기 위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삶을 제안했다는 게 좋았다. 


처음에 자연과 계절 부분을 읽을 때는 책표지를 다시 봤다. 

분명히 환경교육이라고 했는데 독서나 글쓰기 교육인가 싶었기 때문이다. 

기대했던 환경교육의 심각성이나 위기감을 고조시키는 내용이 아니어서 신선했다. 

많은 환경교육책들이 한숨나오게 하는 게 많고 살아있는 것 자체에 죄책감을 주는 게 많다. 


아이들이 충분히 자연을 느끼고, 관찰하고 글로 표현하고 책으로 만나고 노래하며 자연이 익숙해지면 자기도 모르게 자연을 사랑하게 된다. 그렇게 무르익었을 때 자연스레 내가 아끼는 것이 아픈 걸 보고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작게 노력해보게 되는 과정이 나타난 것 같아 자연스럽고 좋았다. 



생명과 존중 파트에서는 동물권, 동물 복지, 야생조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처음에 참 불편했다.  동물 복지 관련해서 인터넷에 불편한, 엄청 충격적인 영상이 본 경험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몇 편을 보면서 해야 할 일을 알았지만, 내가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위선자가 되는 것 같아 아이들 지도도 망설였는데, 5가지 수업을 살펴보면서 내가 어디로 한발짝 내딛을 수 있을까 가늠해볼 수 있을 것 같단 생각도 들었다. 동물복지에 대해 전면적으로 지도하기보다 일단 주변 동물을 관찰하고 관심을 갖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어떤 흐름 속에서 아이들 수준에 맞는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다.  


탄소와 소비 파트는 기후 위기와 탄소를 줄이는 실천에 대한 이야기였다. 

여긴 진짜 심각한 이야기겠지 싶었는데, 다른 파트처럼 이야기로 풀어가서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물론 앞선 이야기보다는 위기감 조성이 되었지만 나도 쓰레기 주우러 다니다가 지치고 의욕없어졌던 경험이 있었는데 그런 경험담이 있어서 공감되기도 했고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이나 자원순환이야기는 다시 복습이 되기도 하고 나도 몰랐던 것들이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 살아가야만 하기에 외면하고 싶지만 환경교육을 안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환경 교육 시간' 이렇게 일 년에 몇 시간 정하기보다는

주변에 자연을 직접 만나고 식물과 동물에 대해 알아보고 새삼스럽게 좋아지다가

실천해나가는 생태 시민을 키우길 소망한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적어도 어떤 선생님들이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꾸준히 실천해온 장면이 용기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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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혼합니다
가키야 미우 지음, 김윤경 옮김 / 문예춘추사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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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고 당연하게 생각했던 여자, 엄마, 아내로서의 삶에 대해서 뒤돌아볼 수 있었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현실감 있게 그려내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일본의 문화와 한국의 문화는 차이가 있어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우리가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비슷한 감각으로 고민하고 결정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키아 미우님의 다음 작품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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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분홍이 좋아 술술이 책방 3
허은실 지음, 한호진 그림 / 그레이트BOOKS(그레이트북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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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aladin.co.kr/790755180/14731461

어릴 적에 집안 일이나 자잘한 심부름은 늘 오빠가 아닌 나에게만 시키는 게 항상 불만이었다. 먹거리나 좋은 것이 오빠 먼저인 것도 싫었다. 하지만 어른이 되고 보니 나 역시 보이지 않는 성역할을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일이 여러 번 있었다. 특히 아들만 둘이다 보니 더욱 심한 말을 할 때도 있었다. 


 이 책에 나오는 윤우 할아아버지도 자신이 들었던 말이 싫었으면서도 사랑하는 손자에게 그대로 돌려준다. 분홍색 이불을 빼앗고 싫은 운동을 시키며 남자가 해야 할 일을 강요한다. 사실 아주 옛날 서양에서는 화려한 프릴이나 분홍색, 빨간색은 남자색이고 파란색은 여자색이었단다. 동영상을 찾아보니, 근대에 들어 장난감이 생기면서 판매량을 높이고 함께 쓰게 하지 않기 위해 기업에서 그런 고정관념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여러모로 생각해도 참 이상하고 이상한 차별이다.  


윤우는 할아버지도 어렸을 때 자신과 비슷한 힘들었던 경험을 했던 것, 

사실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런 성역할을 강조하게 된 할아버지 마음도 알게 된다. 


윤우는 포기하지 않고  용기있게 한마디 외친다. 

"그냥 저 하고 싶은대로 하면 안돼요? 그런다고 남자가 여자가 되는 건 아니잖아요!"

참으로 시원하고 통쾌한 이야기에 할아버지는 결국 항복하고 윤우를 존중하게 된디. 

할아버지도 알고 보니 귀여운 성격이셨다. 



세상의 모든 차별은 '있는 그대로 존중하기'가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이 책은 그런 이야기를 아이들과 나누기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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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가 앞당긴 미래, 마을에서 찾는 배움길 - 아이와 함께 마을을 걷는 교사들 이야기 마을에 배움의 길이 있다 2
마을배움길을 여는 모임 외 지음 / 살림터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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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배움길 연구소에서 따끈따끈한 새책이 나왔다.
6년째 마을배움길 새내기인 내가 봤을 때도 너무 매력적인 책이다. 게다가 재밌다!!!

코로나 19가 교육계에 시사하는 바가 명확하고
코로나 19가 주는 두려움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을로 나가 일대일 관계를 맺는 선생님이야기,
중학교에서 아이들과 만나고 각기 다른 과목 선생님들과 어떻게 협력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이야기,

뉴스에서 빵빵 터지는 힘든 아이들 이야기가 생겨나지 않도록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코로나 사태에서 어떻게 해결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한솔초 이야기,

온라인 수업이 줬던 어려움과 이를 어떻게 해결해나갔는지 동료교사와 나눈 진지한 이야기,
영동 작은 학교에서 새로 시작하면서 아이들과 어떻게 연결되어 나갔는지 엿볼 수 있는 이야기 등등...


솔직히 넘사벽인 마을배움길 선생님들이지만 새학교에서 다시 관계를 맺어가는 부분이나 온라인상황에서 겪는 어려움, 동료교사나 마을주민으로 살기 등등 각자 겪는 어려움이 합쳐지고 그 가운데 대딛는 걸음걸음이 내게 감동과 용기를 줬다.
이 어려움을 이렇게 해결할 수도 있었구나. 다음에 나도 이렇게 해봐야지.

가지 않더라도 길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 된다.
또 가보진 않았지만 글을 쓰신 선생님들 마을이, 선생님들이 만난 아이들이 사랑스러움이 가득하니 내가 만날 아이들에 대한 기대 또한 커진다. 읽을수록 멋진 책 맘껏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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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의 사자들 1~2 세트 - 전2권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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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숨에 읽었습니다. 아껴서(?)보려고 했는데 흡입력있어서 한권만 읽을 수가 없었어요. 제가 드라마도 정주행스타일이거든요!! 분명 글을 읽는데 영상이 펼쳐지는 것은 무엇!!!! 대단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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