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판타지 수학 원정대 1 - 수와 연산편
서지원 지음, 이화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수학적 지식을 얻었으면 하는 엄마의 욕심을 아는지 아니면, 이야기가 주는 재미 때문인지 초등학교 2학년 아들은 수학이야기가 들어있는 책을 좋아한다. "전에 읽었던 내용들도 있지만 새로운 이야기도 있어요"라는 말과 함께 이 책 역시 앉은 자리에서 술술 읽어낸다.
이 책은 건우와 수학 천재 오현수가 함께 떠난 가상현실의 세계에서 하나하나 주어진 미션들을 해결해 가면서 얻게되는 수학의 원리들이 이야기 전개와 함께 풀어져 있다. 아라비아 숫자가 발명되기 이전에 양의 수를 세어야 하는 양치기 소년을 도와주는 일을 통해 일대응 대응에 이야기하며, 속셈을 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도, 마방진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며, '원리사냥'을 통해 '칼룰리' '수의 크기를 알아보기 쉬운 쐐기 문자'등의 지식도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건우와 현수는 어떻게 가우스를 이겼을까? 참으로 궁금하게 끝나는 결말 덕분에 아이는 벌써 다음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조금 아쉬웠던 점은 내용이 주는 상상력이 그림에서 한계에 부딪히는 느낌이 들었고, 책을 읽으며 가랑비에 옷젖듯 스며들기 바라는 마음에서 탓인지 매 챕터의 미션에 대한 수행결과는 너무 친절하지 않았나 싶었다.
수학이라는 어려운 지식이 많이 들어 있는 책보다는 아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라면 나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이 책은 충분히 재미있는 책이다. 더불어 원리를 알고 이해하며 받아들이게 되는 수학 공식은 더이상 어렵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초등저학년 아이들도 이런 책을 많이 봐야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