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술이 쉬워졌어요 1 - 단어와 문장사전
초등논술교사모임 지음, 유성민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누구나 관심이 많아진 '논술'
이번에 읽게 된 '논술이 쉬워졌어요'는 글쓴이가 '초등논술교사모임'이라는 말에 더 믿음이 가기도 했고 논술이라는 말에 귀가 얇아진 탓도 있지만, 결국 글쓰기의 힘은 많은 어휘라는 것에 절대공감하는 엄마로써 반가운 책이였다.
이 책의 구성은 이렇게 되어있다.

1. 난이도 표시
책 내용에 나오는 교과서와의 연계부분에 대한 표시도 되어 있고, 난이도도 표시되어 있어 내 아이에게 맞는 내용을 좀 더 집중해 읽을 수 있다.
2. 글 그대로의 해석
'원래 '쓸개'는 의학적으로 '담낭'이라는 기관을 말하지만, 은유적으로 '줏대'에 비유됩니다. 그래서 이 속담은 제 이익만 챙기기 위해 도의와 의리를 저버리고 아무에게나 아첨하고 빌붙는 사람을 가리킬때 쓰는 말입니다. 줏대없는 사람을 말하지요. 그것이 정의롭지 못하고 비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라도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면 마다하지 않는 경우를 말하지요.(본문 중)
3. 비유적 설명과 만화가 아닌 삽화
'간에 붙고 쓸개에 붙는다'는 본문의 글을 읽고 고구려 보장왕때, 연개소문과 부하 장수들사이의 이야기를 통해 적절한 사용의 의미를 만화가 아닌 삽화를 통해 이해하게 도와준다.
책을 많이 읽은 아이는 쓰는 어휘도 다르고, 책에 대한 이해도 다르다는 것은 알지만 넘쳐나는 책속에서 바쁜 아이들이 얼마나 많이 읽을 수 있을까. 그래서 좋은 책들을 찾아내는 것은 엄마의 몫이 아닐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책속에서 익혔던 어휘를 확실하게 한번 더 다져주는 좋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읽고 아이와 만들어 본 책. 

어렴풋이 알고 있던 말들을 짚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제 실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