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8 - 예비 탐정 덜겅, 서울을 누비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8
양화당 지음, 권송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불펌금지>



K탐정이 알려주는 서울의 모든 것!!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 서울에 대해 잘 알 것 같지만 생각보다 모르는게 많은 것 같더라구요. 저도 마찬가지이고 아이도 마찬가지이구요. 그래서 이번에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을 제대로 알기 위해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8. 예비 탐정 덜겅, 서울을 누비다!"를 읽게 되었습니다. K탐정은 13살로 오빠를 뛰어넘는 명탐정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뛰어난 시각과 직감으로 증거 찾아내는 걸 잘하지요.

차례

1장 서울이 수도라고?

2장 한강이 왜 중요해?

3장 서울에 큰 문이 있다고?

4장 도시가 커진다고?

5장 인구 밀도가 높다고?

6장 특별시가 또 있다고?

차례만봐도 궁금증을 자아내며 유익함이 묻어나오네요. 몽골에서 사는 덜겅이는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 탐정 캠프에 참가하게 됩니다. K탐정을 직접 만날 수 있다는 생각에 떨립니다. 이렇게 서울에 도착한 덜겅이! 첫질문부터 수도는 무엇인지 수도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배우게 됩니다. 탐정캠프가 시작되고 서울에 대해 알아가는 덜겅이와 친구들! 한강은 큰 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한강의 다른 이름인 아리수도 역시 큰 강이라는 것을 알게되요. 494킬로미터를 흘러 920여개의 크고 작은 하천이 모여 한강이 된다는 사실도 알게 됩니다. 여기서 깜짝 퀴즈가 있어요~ 한강에 사라진 섬이 있다고? 한강 공원의 건물은 홍수가 나면 물에 잠겨? 라는 것이죠. 깜짝 퀴즈만 봐도 아이가 엄청 궁금해 하더라구요. 서울에는 조선시대 한양에 있던 네개의 큰 문인 사대문이 있는데, 이 문밖에는 백성들이 살았고, 사대문을 통과하려면 비밀 암호를 대야했던 사실도 알게됩니다. 저녁마다 군사 담당자가 세 글자 이내로 만들고, 임금이 승인해 은밀히 전달했다고 하는데 이런 것들은 저도 몰랐던 부분이라 새삼 신기했어요. 전쟁이 끝난 1960대부터 크게 확장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된 모습과 도시화 설명까지! 아이들이 잘 모르는 부분까지 자세히 설명해주는 친절한 책입니다. 이렇게 서울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인구밀도를 그림으로 한 눈에 보기 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더욱 더 이해가 잘되는 느낌이었어요.

아참, 덜겅이할아버지는 6.25때 헤어진 첫사랑이야기를 듣고 꼭 첫사랑을 찾아드리라 다짐합니다. 서울을 누비며 할아버지의 첫사랑도 찾을 수 있을까요? ㅎㅎ

이 책은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탐정을 소재로하여 더욱 더 흥미를 갖고 볼 수 있고, 유익한 내용이 많이 담겨있어 읽기 잘 했다는 생각을 읽을 때마다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9권도 기대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