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크리에이터를 위한 저작권 가이드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 22
김기태 지음, 이홍기 그림 / 상수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 받아 쓴 리뷰입니다>



요즘 유튜브포함 SNS를 하는 친구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아요. 그런데 아이들은 저작권이라는 걸 잘 모르고 올리는 경우가 있을 것 같은데요, 사진,영상, 음악 등 다른 사람들에게 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을 본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어린이 크리에이터를 위한 저작권 가이드"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 "나도 저작권이 있어요"의 2025년 개정판입니다. 이 책을 쓴 김기태님은 대학교에서 미디어콘텐츠창작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저작권과 연구 윤리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차례

1장 저작권이 뭐예요?

2장 저작권은 왜 생겨났어요?

3장 저작물은 어떤 것이 있어요?

4장 나에게 저작권이 생긴다면?

5장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우선 책의 전체를 훑어보니 아이들이 딱딱하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게 그림과 글이 적절히 섞여 보기 편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세상은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발전하며 이는 새로운 생각으로부터 나온 결과입니다. 새로운 생각은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그래서 창작의 가치는 언제나 높이 평가 된다는 첫 설명부터 아이들이 창작의 가치가 왜 생기게되고 높아지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의 분류를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페이지는 매우 눈에 띕니다. 아이들이 긴 설명 대신 이 표만 봐도 금방 이해할 것 같네요.

아이들이 방송장면만 올려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지 잘 모를 것 같은데요, 한 장면을 캡쳐해서 인터넷에 올리는 것도 저작권에 해당되는 점! 학교 숙제에 인터넷 자료를 그대로 베껴서 제출하는 것도 저작권 침해라는 점! 음악파일을 올리는 것도 저작권침해가 될 수 있다는 일상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올바른 저작권 사용법과 저작물을 이용하는 방법도 알려주니 가이드가 확실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지켜주는 것, 내 저작권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니, SNS를 옳바르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야 말로 건전한 문화이니까요. ^^ 아이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불펌금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