꽥 만약에 1 - 생각을 더하는 가치 수업 꽥 만약에 1
김강현 지음, 홍거북 그림, 김필영 감수, 꽥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생각을 더하는 가치 수업 꽥 만약에

제목만 봐도 만약에라는 가정이 참 재미있을 것 같아요. 안그래도 아이가 만약에 있잖아 만약에 이런말을 정말 많이 하거든요. 상상했던 것들이 진짜로 일어날 것 같은 마음에서 물어보는 아이의 질문이 될만한 것들이 이렇게 책으로 나왔다고하니 더욱 더 읽고 싶어집니다.


이 책의 원작 꽥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유명합니다. 이 책은 꽥의 채널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만약에라는 상황극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글을 쓴 김강현님은 어린이들이 만화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며 글을 쓰고 있으며, 라바 에코툰과 쿠키런 서바이벌대작전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차례

1화 만약에 모든 사물이 살아 있다면?

2화 만약에 공룡이 살아 있다면?

3화 만약에 날씨를 조종할 수 있다면?

4화 만약에 시간을 멈출 수 있다면?


차례의 제목만 봐도 흥미롭고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등장인물에는 평범한 대한민국 초등학생으로 상상력이 풍부한 꽥은 만약에를 입에 달고 살만큼 상상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드림월드의 상상 에너지가 흐르는 레인보우 파이프를 지키는 보안요원인 덕, 정체불명의 악마 꽥, 부모님과 친구 도윤이가 있습니다.


꽥이 만약에 세상 모든 것들이 살아서 말을 한다면 어떨까? 라고 호기심있게 말합니다. 그 순간 먹으려고하는 바나나가 남의 옷을 함부러 벗긴다며 말을 해요. 화난 바나나의 표정과 놀라는 꽥의 표정이 정말 리얼합니다. 사과도 살아 있고 의자는 꽥에게 공부한다고 앉더니 게임만 하면서 지독한 바우기를 뿡뿡 뀌어댄다며 말을 하기도 하고 책상은 내 얼굴이 축축해질 정도로 침을 얼마나 많이 흘리는지 졸리면 침대에서 자라고 합니다. 집안의 사물들이나 밖의 사물들이나 살아서 움직이고 말을 하는데 꽥은 이런 꿈은 처음이라며 엄청나게 재미있고 신나는 꿈이라고하네요. 다음 이야기는 어떻게 될지 꼭 읽어보세요. 


이 책의 특징이라하면 만화형식의 재미있고 흥미로운 그림체들이에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그림체로 표정이 살아움직이는 것 같아요 ㅎㅎ 그런데 무엇보다도 돋보이는건 만약에라는 설정인거죠. 만약에라는 상상력이야 말로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현실의 문을 찾기위한 꽥의 모습에도 도전 정신도 배울 수 있고, 이야기 중간 중간에 나오는 퀴즈를 풀며 집중력을 얻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꽥의 상상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철학자나 사상(논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1화에서는 내 물건 혹은 주변 물건을 함부로 다루고 있진 않은지에 대해 물으며 물환론과 스피노자에 대해 2화에서는 공룡의 멸종과 인류의 탄생!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을까라는 질문과 함께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가 나와요. 3화에서는 나의 사소한 행동이 큰 사건으로번질 수 있다고? 라는 질문과 함께 나비효과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4화에서는 시간을 멈춰도 우리의 선택은 계속된다!라는 제목으로 삶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이야기가나오지요. 이렇게 생각이 퐁퐁 가치수업을 듣고 나면 김필영선생님과 함께 생각의 깊이를 더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생각을 더하는 가치 수업이라는 말이 맞게 상상이 현실이 되는 내용을 보며 만화로 자연스럽게 익히고 그것으로 끝나지 않고 더 깊이 있는 생각을 이끌어주게 하는 꽥 만약에~ 아이들에게 좋은 책이네요^^


불펌금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