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성교육
자담쌤(강소담)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성교육은 정말 무엇보다도 어려운 것 같아요. 자칫 제가 잘못 가르쳐주는 건 아닌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가르쳐야 하는지 공부를 한다고는 하지만... 막막한 건 사실이거든요. 요즘 사춘기도 일찍 온다는데... 조심스러운 부분이 많이 생깁니다. 그런데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성교육을 만나고는 머릿속에서 정리되는게 확실히 달라졌어요. 이 책은 유아, 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단계별 맞춤 교육을 담은 부모와 자녀를 위한 성교육 교과서이기 때문입니다. 유네스코 국제 성교육 가이드인 나선형 교육과정 방식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요즘은 학교에서 성교육을 가르쳐 주긴하지만 가정에서도 적극적으로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책은 정말정말 부모님들이 꼭 읽어야 할듯합니다. 이 책은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성교육을 할 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매우 활용도가 높은 실전책입니다. 아이의 연령에 맞게 해야하는 교육이 필요한 만큼 시기별로 제대로 된 교육을 해줄 수 있습니다.

차례

1장 유아, 초등 성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2장 초등학교 입학 전 우리 아이 성교육

3장 초등학교 저학년 우리 아이 성교육

4장 초등학교 고학년 우리 아이 성교육

요즘 성폭력 범죄가 늘고 있는데 아이에게 어떻게 말해줘야할지 모를 때가 있잖아요. 책에서는 좋은 접촉 나쁜 접촉 좋은 비밀 나쁜 비밀이란 제목으로 자담쌤 교육 방법 들여다보기에서 교육목표와 집중 교육 포인트를 알게 됩니다. 성폭력 상황을 알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자기 몸의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지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 범죄가 늘고 있고 생각만해도 너무너무 끔찍하기에 예방교육을 꼭 해야합니다. 자담쌤은 구체적인 성폭력 상황을 들려주고 이야기나누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때 어떤 감정이나 생각이 들었는지 아이와 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그래야 아이에게 성폭력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아이가 부모님에게 쉽게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을 읽으면서 저도 아이에게 여러가지 상황과 감정의 이야기를 많이 나누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얘기가 금기가 아닌 부모님께 털어놓을 수 있는 이야기가 되게끔요.

자담쌤 가이드에서는 함께 공부를 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읽어보고 아이에게 질문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황과 비슷한 일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을 해줄 수 있게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런 자담쌤의 교육방법과 가이드, 아이와 함께 하는 활동이 매우 현실적이고도 큰도움이 됩니다. 저처럼 아이 성교육의 필요성을 느꼈지만 막막하거나 아이 나이에 맞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신다면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마 아이가 어렵고 힘든 질문을 해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화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추!!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