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2 - 초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우리 고전 25편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2
정형권.김정원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만 봐도 참 마음에 드는 우리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어렵디 어려운 고전을 매일 15분씩 투자한다면 문해력은 물론 글쓰기 능력까지 향상 시키는 것이니 관심이 간다. 이 책은 교육전문가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하여 우리나라 못지 않게 교육열이 높은 중국 학부모들의 큰 지지를 받은 정형권님과 대학에서 국어 교육을 전공하고 독서와 논술을 지도해 온 김정원님이 만든 학습서이다.

토끼전, 심청전, 홍길동전, 금오신화, 양반전등 초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우리 고전들이 담겨 있다. 전문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중요 장면들을 하나의 지문으로 구성하였다. 고전들의 작품마다 지문이 다를텐데 이렇게 중요 장면들만 모아놨으니 매일 일정한 분량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총 5주 분량이라 길지 않게 단기간에 고전을 자기주도식 학습으로 훈련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특히 고전에는 아이들이 잘 모르는 단어들이 많이 있어 어렵고 어색할 수 있는데, 지문을 읽고 낱말들의 뜻을 찾아 바르게 넣어보는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어려운 단어의 뜻도 익힐 수 있다. 그리고 몇가지 확인 문제와 함께 밑줄친 곳에 알맞은 말을 넣어 이야기 내용을 간추려 봄으로서 줄거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나중에 누가 물어보더라도 대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총 5일 즉 한주가 끝날 때마다 짧은글 쓰기와 글쓰기를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짧은 글쓰기 연습에는 가로세로 낱말 퍼즐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낱말 중 세개를 골라 짧은 글을 지어보기도 한다. 또 책을 읽으며 빼먹을 수 없는 한자와 속담도 함께 익힌다. 매일 이런 부분이 있으면 아이들이 힘들 수도 있는데, 한주에 한번씩 이런 부분이 들어가니 괜찮은 것 같다. 글쓰기 연습에는 기행문, 제안하는 글, 광고문 등 다양한 글의 종류를 연습할 수 있다. 그냥 마냥 써보는 것이 아니라 쓰는 방법이 체계적으로 자세히 나와 있어 아이들에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한권의 책이지면 정말 알짜배기로 구성되어 있다.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