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 문장의 기억 (양장본) -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박예진 엮음, 버지니아 울프 원작 / 센텐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버지니아 울프, 문장의 기억

그림자로 물든 버지니아의 13작품 속 문장들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나 자신으로 산다는 것 .! 가장 쉬운일 인 것 같으면서.. 가장 어려운 일..

그래서 가끔 다른 이의 글을 빌려 읽고 또 읽으며 나 자신으로 살아가기위해 마음을 다잡아 보기로 한다. 짧게 사는 인생! 뭐 있으랴!! 나에게 집중하며 살아가는것, 내가 좋아하는 글을 읽는 것! 진짜 행복이 아닐까? 2024년을 그렇게 맞이하고자 한다!!

정교하고 섬세한 문장으로 20세기 대표적인 모더니즘 작가로 손꼽히는 버지니아 울프

그녀의 초상화가 담긴 책의 표지가 매우 인상깊다. 그녀의 13작품 속 212문장들이 담겨 있는 "버지니아 울프, 문장의 기억" 그 속으로 들어 가본다.

총 네 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주제와 책의 제목만 봐도 벌써 가슴을 설레게 한다.

Part1 세상의 편견과 차별을 넘어서다 - 자기만의 방, 3기니, 출항

Part2 어떻게 살 것인가, 의식의 흐름에 몰입하다-벽에 난 자국, 밤과낮, 제이콥의 방

Part3 초월적인 존재를 사랑하게 되다- 플러시, 올랜도, 막간

Part4 그래도 삶은 이어진다- 등대로, 파도, 세월



Part1 세상의 편견과 차별을 넘어서다

1-1 글을 쓰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A Room of One's Own_자기만의 방

sentence 014

I find myself saying briefly and prosaically that it is much more important to be oneself than anything else. Do not dream of influencing other people, I would say, if I knew how to make it sound exalted. Think of things in themselves.

나는 다른 무엇이 아닌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간단하고 평범하게 중얼거릴 뿐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겠다는 생각은 꿈도 꾸지 마세요. 혹여나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싶다면 대신 그것 자체의 것만 생각하세요.

프롤로그를 보기전, 버지니아의 초상화, 등대로 표지 초판본, 버지니아일기 1922년 8월 16일, 버지니아가 그레이스 히겐에게 보내는 엽서 등 사진을 보며 버지니아 울프의 흔적을 간접적으로나 볼 수있어 더욱 뜻깊다. 책의 특징이라면 대표적인 문장들이 영어와 번역이 같이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문장들만 모아놓은 것들과는 다르다. 북 큐레이터이자 고전문학 번역가인 박예진의 해석으로 더욱 더 풍부하게 읽을 수 있다.


" 벽에 난 자국은 시간의 흐름과 변화에 대한 고찰로 시간의 상대성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결국 독자에게 내적인 고찰과 현실 세계의 연결을 촉발합니다. 여러분도 의식의 흐름에서 비롯한 자기 내면세계와 감정을 탐구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p78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또 "내 문장 속 버지니아"를 통해 작품의 주제를 담고 있는 문장을 읽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의역하거나 필사하면서 버니지아 울프의 문장을 마음에 새겨보는 것이 곳곳에 보인다.

아무리 좋은 문장도, 아무리 좋은 생각도 내가 와닿지 않으면, 나만의 문장으로 나만의 방식으로 와 닿지 않으면 그저 명문장으로만 끝나버린다. 물론 그대로도 좋다. 읽다보면 어렵고 되돌이표 같은 느낌의 문장들도 있다. 그런데 "내 문장 속 버니지아"를 통해 간단히 필사를 하든, 의역을 하든, 문장을 마음에 새기든.. 이를 통해 나 자신을 이끌어내는 더욱 더 깊이 있는 나를 보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니 숨어 있는 보물찾기 같은 기분을 느껴보면 더욱 더 뜻깊을 것 같다.

솔직히 말하자면, 여기 나오는 모든 작품을 다 알지는 못했다. 하지만 수록되어 있는 문장들과 박예진 북큐레이터를 통해 배우는 부분도 아주 많았다는 사실 ^^ 이런 책 너무 좋다~ ^^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