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
이은미 지음 / 사람in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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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초등학교 2학년이 된 딸기. 어릴땐 책도 많이 읽어주고 잘 읽었었는데.. 어느 순간 책 읽기와 책 읽어주기도 소홀해 지기 시작했어요. 문해력이다 뭐다.. 말도 많고 읽기 능력을 향상 시켜줘야 한다 조언도 많이 들었었죠. 특히 초등 저학년때 책 읽기 할 시간이 가장 많다 뭐 이런 얘기들이요. 하지만 마음대로 안되더라구요. 책을 읽으면서도 이게 제대로 된 책읽기가 맞는걸까? 너무 권수에 집착하는 거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하게 되고요... 그리고 어느 순간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책선정과 진짜 책읽기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세상을 보는 눈, 독서! 차근차근 독서 원리로 읽기 능력을 키워주세요"라는 책 표지의 문구가 마음에 들어 접하게 된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

차례

INTRO 아이의 문해력 신장을 돕는 다섯 가지 꿀팁

PART 1 어떻게 읽을까?

PART 2 무엇을 읽을까?

"책 읽기에서 어휘는 이해력과 비판력, 종합적 사고를 끌어내는 중요한 추진력이 됩니다"P7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혹은 책을 읽고 나서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기 생각의 폭을 넓혀 갈 수 있도록 친절하고 유익한 활동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교육학에서는 '비계(scaffolding)'이라 표현합니다."p22

아이가 책을 읽고 나면 어떤 내용이었는지 질문하는 것에 비중을 두고 책의 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꼭 잊지 않았었는데 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책의 내용을 확인하려고 하거나 책을 끝까지 읽었는지 여부만을 확인 하는 것은 올바른 비계가 아니라고 합니다. 아이가 책 읽는 과정을 살펴보고 질문을 던지고 함께 생각을 나누기도 하고 오래전에 엄마 자신이 겪었던 이야기들을 풀어내기도 하면서 아이가 자신만의 즐거운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러면서 아이와 엄마가 나눌 수 있는 대화를 실질적으로 예시로 보여줍니다.

책을 읽다보면 가끔 나오는 일상에서의 대화와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다보면 피식 웃게 되는 부분도 있어요.. (이런걸 웃프다고 해야 하나 ㅠㅠ)



"같은 책을 다시 읽는다는 말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어떤 책을 시간 간격을 두고 다시 읽는다.

*어떤 책에 대한 나의 기억을 확인하며 읽는다.

*어떤 책을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읽는다

*어떤 책을 깊이 있게 읽는다

*어떤 책에 대하여 입장을 달리하여 읽는다"p80

"아이가 지금 당장은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느리게 가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고, 글의 맥락적 의미를 파악할 줄 알고, 본인의 독서 습관에 대해 점검할 줄 아는 사람으로 커 가기를 바란다면 '다시 읽기'를 권하고 싶습니다."p81

책에 저학년 때 읽는 독서 방법에 대한 여러 유익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그 많은 내용 중에서 저는 위의 내용도 무척 마음에 들었는데요. 여러책을 다양하게 읽는 것도 좋지만 가끔 이렇게 다시 읽기를 하다보면 또 다른 새로운 것들도 배울 수 있고 추억도 되살아날 수 있으니까요. 저자는 초등 저학년 시기에 읽기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 두려면 짧은 문장, 짧은 문단을 반복하여 읽는 것이 좋은 연습이 된다고 했습니다. 또 재독을 통해 과거의 어느 때 그 책을 읽던 자신을 떠올리며 시간여행을 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이렇게 짧은 동화 한 편을 읽는 과정에서도 아이의 머릿속에서는 본인의 읽기 과정에 대해 예측하거나 그것을 바꾸기도 하고, 이전에 읽은 책에 대한 스키마를 떠올리거나 자기 경험과 비교하기도 하고, 상황을 판단하거나 비판하기도, 또는 자신의 책 읽기에 대해 평가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기도 하는 등 엄청나게 많은 활동이 일어납니다"p132

위 활동은 처음부터 생기는게 아니라 다양한 책을 부지런히 읽고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나누고 스스로 끊임 없이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서 훈련될 수 있다고 합니다. 왜 부모님과 책을 읽으면서 대화를 나누면서 해야 하는지 알 것 같더라구요. 특히 "아이와 엄마가 생각 소리 내어 말하는 동안 아이는 메타인지의 기본기를 연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구요. 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듭니다. 책을 통해 많이 배우고 있어요. ㅠㅠ 아직 갈걸이 멀지만...

특히 아이가 좋아하는 책 "책 먹는 여우"는 아이가 정말 많이 읽은 책이에요. 이 책을 읽으면서 수많은 대화가 오간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아이와 이야기를 하면서 봤다고 생각했는데...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동화 속 은유를 이해하기 위해 아이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생각의 과정을 도와주워야 하는 것들도 있다는 것을요. 그래서 저도 아이와 함께 대화를 하면서 또 어느 부분은 알려주기도 하면서 아이가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게 끔 이끌어주는 역할을 놓치지 않겠다 다짐했습니다.

이 책은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라는 책의 제목에 걸맞게 아이가 책을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먼저 독서에 대한 방향을 제대로 알고 이를 토대로 어떤 방법으로 책을 읽힐지 자세하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특히 중간 중간 나오는 사례들은 더욱 더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항상 아이에게 책읽어라~ 그래야 학교 수업도 따라갈 수 있는거다 라며 말하기 바빴는데.. 저부터 제대로 알고 아이에게 가르쳐줄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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