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알고리즘
고은미.김정호 지음 / 한밤의책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와 행복을 끌어당기는 말의 알고리즘 by 고은미, 김정호

"말은 운명을 만드는 조각칼이다"

"인생을 바꾸려면 말부터 바꿔라!"

한 인디언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인간의 마음에는 착한 늑대와 나쁜 늑대가 살고 있단다. 이 둘은 늘 싸우지"

"어떤 늑대가 이겨요?"

"네가 먹이를 주는 늑대가 늘 이긴단다"

이때 할아버지가 말한 '먹이'는 바로 '주의'다. 내가 어디에 자주 주의를 기울이는지에 따라 이기는 늑대가 달라진다. 자꾸만 부정적으로 흐르는 생각의 알고리즘을 바꾸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바로 '나는 지금 어떤 늑대에게 먹이를 주고 있는가?'하는 물음이다. - 본문 중에서 -

긍정적인 말과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지만 의식하면 할수록 잘 안되는 것 중 하나가 이게 아닐까...ㅠ.ㅠ 나는 어떤 늑대에게 먹이를 주고 있는가? 내 안에서 호의 호식하며 포식하고 있는 늑대에 대해 생각해본다.

"뇌는 부정적인 것에 더 끌리는 경향이 있고 기분에 일치하는 기억을 떠올리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불안한 기분이 들면 더욱 불안해지고, 두려운 기분이 들면 더욱 두려워진다고 한다. 해결책은 있다. 의식의 공간이 작다는 것을 이용하여 생각을 통제하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프롤로그 중)

차례

제1장 운명을 바꾸는 말의 알고리즘

제2장 행복을 끌어당기는 말의 알고리즘

제3장 부와 풍요를 끌어당기는 말의 알고리즘

제4장 관계를 이끌어가는 말의 알고리즘

제5장 인생이 술술 풀리는 말의 알고리즘


"생각 습관을 기르는 건 몸의 근육을 키우는 일과 비슷하다. 팔의 근육을 키우려면 팔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반복해야 한다. 생각 습관도 마찬가지다. 이는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긍정근육을 키우는 첫걸음은 자신이어떤 생각에 '주의 attention'를 두고 있는지 먼저 알아차리는 것이다. "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을 할때는 찡그리거나 혹은 경직된 표정을 짓게된다. 만약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 습관처럼 하게 된다면 그에 따른 표정 근육이 발달하고 굳어져 얼굴 전체의 인상을 나쁘게 만들 것이다. 삶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

나는 말투과 태도 뿐 아니라 특히 얼굴 표정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얼굴 근육과 인상을 위해서라도 긍정적인 말들을 쓰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혹시 '못 하겠다','할 수 없다', '부족하다', '어렵다'는 핑계의 말을 습관적으로 하고 있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이 있을까?'하는 가능성의 말로 언어 시스템을 바꿔보자. 내가 하는 말 하나하낙 쌓여 나만의 언어시스템을 만든다. 그리고 그 언어 시스템은 내 인생의 항로를 바꾼다. "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오는 말들이 있다. 그럴때마다 나는 부정적인 사람인가? 라는 생각이 문득문득 든다. 마음속으로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했는데.. 하는 말들을 보면 그렇지 않았던 것 같기도 하다... 생각과 말, 행동으로 인생을 결정짓는다는 얘기는 수도 없이 들어왔는데..... 그렇다면 마냥 긍정적인 생각과 말만하는게 맞는 것인가? 구체적으로 어떤 말들이 우리에게 도움이 될까? 그 해답을 찾고 싶다면 "말의 알고리즘"을 읽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