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 피니
코너 오클레어리 지음, 김정아 옮김 / 가나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일푼 청년 창업자에서 재산 9.4조를 기부한 진짜 부자"

"<비즈니스위크> <이코노미스트> 선정 올해의 책"

"시대가 인정하는 진짜 부자가 답하는 진정한 부 이야기"

<빌게이츠>

척 피니는 놀라운 롤모델이자, 살아서 하는 기부를 궁극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워런 버핏>

척은 나의 영웅이고, 빌 게이츠는 영웅이다. 그는 모두의 영웅이어야 한다.

척피니는 무일푼 청년 창업가에서 재산 9.4조를 기부한 진짜 부자이다. 무엇보다도 그는 빌게이츠와 워런 버핏의 롤모델이라고 하니 더욱 관심이 간다. 책을 읽기 전 책의 뒷표지를 보며 아니 그런데 한때 억만장자였다고? 왜 '한 때'라는 말을 썼을까?? 이상하게 그 수식어가 머릿속에 맴돌았고, 그렇게 책을 읽어내려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무슨말인지 알게 되었다.

"내가 척에 대해 아는 바라고는 포브스 400대 부자에 오른 억만장자이고 값싼 시계를 찬다는 것뿐이었다. 척 피니가 비밀에 싸인 세계 최고의 자선가라는 사실은 나뿐 아니라 그날 밤 클린턴 대통령 부부와 함께 백악관 이스트룸에 모였던 누구도 알지 못했다. 더구나 척이 억만장자이기는 커녕 집 한 채, 차 한 대조차 없다는 사실은 다들 상상도 하지 못했다."

"척은 어떤 자선 활동을 하든 이름을 밝히지 않겠다고 마음먹었다. 거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 루게릭병을 앓는 이웃 빌 팰런을 역까지 데려다주려고 일부러 밖에 나가는 사실을 끝까지 감춘 어머니가 그랬듯, 척도 자기 행동을 동네방네 떠들썩하게 알리고 싶지 않아다. 만약 기부 사실이 알려지면 틀림없이 다른 기부자들이 자신과 같은 곳에 기부할 마음을 접을 테니, 그런 일도 막고 싶었다. "p153

"흔히들 말합니다. '나는 200달러밖에 없어요. 나도 돕고 싶지만, 부자들처럼 기부할 수 없어요' 그런 사람들한테 이렇게 말합니다. '그거 아세요? 화상을 입은 얼굴을 200달러 덕분에 치료한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부란 사람들을 도와 그들이 스스로 일어서게 하는 겁니다. 언젠가는 그 사람들이 교육받고 멋진 기회를 얻어 서로 함께 살아가기를 바라면서요" p337

"한 번도 바뀌지 않은 생각이 있습니다. 자신의 부를 이용해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는 생각이요. 나는 평범한 삶을 살려고 합니다. 내가 자랐던 방식대로요. 내가 보기에는 어떻게 자랐느냐에 따라 사람의 기질이 어느 정도 형성됩니다. 나는 열심히 일하려고 했지, 부유해지려고 한 게 아닙니다. 부모님은 열심히 일하셨어도 부유해지지 못하셨어요. 그래도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없는지 늘 주위를 살피셨지요."p417

"사려 깊고 효과 있는 자선 활동을 펼치려면, 우리 대다수가 사업체를 운영할 때 배우고 적용한 것과 같은 예리한 통찰력, 창의력, 집요함으로 위에서 언급한 사안들과 더 많은 문제를 다뤄야 합니다"p494

척피니의 자서전 같은 책이라 내용은 생략...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고 모을 수 있을까?에 집중하는게 당연히 여겨지는데.. 책을 읽다 보면 그 보다는... 어떻게 돈을 더 가치 있게 쓸 수 있는지.. 베풀 수 있는지.... 진정한 부에 대해 되짚어 보는 기회가 된다.

특히 나는 아이의 부모라 그럴까? 사실 척 피니의 훌륭한 전기와 그의 생각들도 물론 좋았지만 루게릭병을 앓는 이웃을 역까지 데려다 주고 일부러 밖에 나가는 사실을 끝까지 감춘 어머니의 모습, 열심히 일하셨어도 부유해지지 못하셨지만.. 그래도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없는지 늘 주위를 살폈을 부모님의 모습이 훗날 그에게 영향을 준것처럼... 나는 그처럼 큰 기부는 하지 못해도.. 나의 작은 베품과 실천들이 우리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어른으로 자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아버지는 아주 행복하게 살아요. 당신이 바라는 삶을 살죠. 책과 신문 읽기, 뉴스 듣기를 좋아하고, 와인과 맛있는 음식을 즐기죠. 실제로 웬만한 사람보다 아버지가 행복을 훨씬 더 많이 느낀다고 생각해요. 요즘에는 부와 행복의 상징, 이를테면 잡지 표지에 얼마나 자주 실리느냐, 얼마나 큰 차를 모느냐로 사람을 평가하잖아요. 하지만 아버지는 자신에게 맞는 행복이 무엇인지, 자신이 무엇에서 행복을 느끼는지 당신만의 생각이 있어요"p419

"돈은 가장 적절하게 사용해 최고의 가치를 얻는 데 쓰여야 합니다. 그래야 기부자가 큰 즐거움을 얻습니다" p485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