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
이미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일 20분 엄마와 함게하는 책 읽기의 힘

독서.. 아이가 올바르게 가치관을 갖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큰 버팀목쯤으로 생각해서 꼭 오늘만은 책을 읽으 주고 자야지 마음 먹으면서 사실 그게 잘 안되어.. 매일 반성의 나날이었다. 책 한 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고 이야기를 나누어야겠다 생각은 하는데... 사실 그림책을 보면서도.. 아이와 깊게 이야기할 수 있는 유도 질문들은 한계가 있어 어려운 면도 있었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

책 제목만 봐서는 그냥 책을 꾸준히 읽어주라는 거라고 느끼신다면 큰 오해다. 이 책을 읽고 나의 생각이 가장 크게 달라진 점 중에 하나를 뽑자면 그냥 독서가 아니라 아이와 함께 공감하며 서로 성장하는 기회를 얻는 것이라는 점이다.

매일 20분 책 읽기로 아이의 자존감과 인성, 사회성, 공부습관, 감정코칭, 아이와 부모의 관계 회복, 부모도 행복할 수 있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런 상황별 독서방법의 가이드를 읽으며 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끌어 아이의 마음을 확인 하고 이에 대해 엄마와 함께 공감하고 마음을 나눈다면 정말 큰 성장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자는 질문 독서에 대해 강조를 하고 있다.

"질문독서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하는 질문이 아니다. 아이가 스스로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하는 독서다. 질문은 내가 원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표출하는 아이의 관심이다"p32

1단계: '왜~까?'질문으로 표지의 내용 상상하기

2단계: 엄마는 읽고, 아이는 그림 자세히 보기

3단계: 느낌 또는 인상 깊었던 장면 이야기하기

4단계: 궁금한 것에 대한 질문 만들기

5단계: '만약 나라면~?' 질문으로 나만의 메시지 찾기

상황별 알맞는 책을 골라 책을 읽었던 아이들의 변화 사례와 각 상황별 질문 대화독서법을 정리하여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아이와 엄마가 함께 읽으며 실천적인 독서를 할 수 있다. 거기에다가 그림책 읽기로 부모도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해주는 저자.

저자는 말하고 있다. 부모의 책임은 아이에게 모든 것을 다 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삶에 대처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진정한 독서의 의미를 한 번 더 깨달을 수 있었던 책이다. 이제 실천만이 남았다^^!!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