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마케팅의 핵심은 " 고객"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고객의 눈으로 보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자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물건 구매를 더 많이 하고 그 중 SNS를 통한 구매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영향력있는 한 사람(인플루언서)을 믿고 따르며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많아졌다는 점에서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을 해봐야할지 다시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
이 책에는 우리에게도 이미 익숙한 하다라보, 스마트 뉴스 등 성공한 사례의 과정과 고객 인터뷰에 사용한 마케팅 기법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는데, 아는 것들이라 읽으면서 더 관심이 갔던 것 같다. 이제는 코로나로 인해 훨씬 빨리 앞당겨진 온택트 생활에 적응을 해가는 이 시대... 진정 고객을 이해하고 좀 더 전략적인 마케팅을 해야할 것이다. 기업의 상사가 최종 결정권자가 아닌 고객이 결정권자가 된다는 것을 은연 중에 묵시하면 안될 것이란 생각을 했다. 이것들은 어쩌면 당연한 얘기일지 모르나, 이 책은 "마케팅이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오직 단 한사람이 대만족하는 선물 고르기와 같다"고 말하는 저자의 경험과 비결을 잘 정리한 책으로, 실전에서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책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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