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마케팅 - 1대1 맞춤형 팬덤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지 않고는 못 견디는 상품을 만들고 싶다면, 타깃 고객 1명의 진짜 속마음을 파악하라"

"1대 1 맞춤형 팬덤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이미 소품종 대량생산의 시대는 가버렸다. 요즘 같을 때에는 고객 한명 한명의 니즈에 맞추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것을 충성고객(팬덤)으로 만드는 것이 추세인 것 같다. 다양하고 개성있는 고객들이 존재하는 요즘, 꼭 이 것만은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끔하는 상품을 만들고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이 큰 과제이며 당연히 해야하는 일일 것이다. 게다가 지금처럼 온택트 세상에서는 더욱 더 필요한 팬덤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물건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N1마케팅 "은 27년간 경험을 통해 다양한 성공과 실패를 겪으며 수많은 판매 1위 제품을 만들어 낸 니시구치 가즈키의 비결이 담긴 책이다. N1은 '고객 기점 마케팅'으로 한 사람의 고객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다는 의미이다. 갖고 싶은 물건, 써보고 싶은 물건, 꼭 한번 만져보고 싶은 바로 그 물건 N1 마케팅 기법에 있다고 한다.

목차

1장 '아이디어'와 'N1'을 모르면, 고객의 마음을 잡을 수 없다

2장 [기초편]고객 피라미드를 그려라

3장 [응용편]9세그맵으로 판매 촉진과 브랜딩을 동시에 잡다

4장 [케이스 스터디] 스마트뉴스의 N1분석과 아이디어 발상

5장 디지털 시대, 기존의 방식을 파괴하고 다시 시작하라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바라보려면 고객의 특성을 제대로 분석한 후 '아이디어'와 전략을 이끌어 내서 실천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짜야 합니다" p14

여기서 고객은 한명의 특정한 사람을 말하며 그 사람의 행동이면에 들어 있는 심리를 파악하면 성공하는 아이디어는 반드시 나온다고 말하고 있다. 한명의 고객을 철저히 분석하여 전략을 이끌어 내기 위한 실천 프로세스를 짜기 위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는 책이다.


다섯가지 과정

1. 고객 피라미드 작성 - 누구라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조사로 고객을 5개 세그먼트로 분해

2. 세그먼트 분석 - 행동 데이터와 심리 데이터로부터 각 세그먼트의 기본적인 고객 특성을 분석

3. N1 분석 - 각 세그먼트에서 '한 명의 고객(N=1)을 인터뷰하고 인지도와 구매 계기, 심층 심리를 분석

4. 아이디어 발상 - N1 분석을 바탕으로 그 고객의 행동과 심리 상태를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안

5. 아이디어 검증 - '아이디어'를 콘셉트로 변환하고 양적 설문조사로 잠재력을 평가, 실천하여 고객 피라미드의 움직임을 확인



"'아이디어(독자성+편익성)'=WHAT이 보이면 그것을 받아들이는 타깃 WHO=N1도 보이게 되며, 행동 데이터와 심리 데이터를 분석하면 언제(WHEN), 어디서(WHERE), 어떻게( HOW)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습니다 P117"

N1 마케팅의 핵심은 " 고객"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고객의 눈으로 보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자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물건 구매를 더 많이 하고 그 중 SNS를 통한 구매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영향력있는 한 사람(인플루언서)을 믿고 따르며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많아졌다는 점에서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을 해봐야할지 다시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

이 책에는 우리에게도 이미 익숙한 하다라보, 스마트 뉴스 등 성공한 사례의 과정과 고객 인터뷰에 사용한 마케팅 기법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는데, 아는 것들이라 읽으면서 더 관심이 갔던 것 같다. 이제는 코로나로 인해 훨씬 빨리 앞당겨진 온택트 생활에 적응을 해가는 이 시대... 진정 고객을 이해하고 좀 더 전략적인 마케팅을 해야할 것이다. 기업의 상사가 최종 결정권자가 아닌 고객이 결정권자가 된다는 것을 은연 중에 묵시하면 안될 것이란 생각을 했다. 이것들은 어쩌면 당연한 얘기일지 모르나, 이 책은 "마케팅이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오직 단 한사람이 대만족하는 선물 고르기와 같다"고 말하는 저자의 경험과 비결을 잘 정리한 책으로, 실전에서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책일 것이다.

불펌금지, 상업적 사용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