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 탈무드 편 ㅣ 하루 한 문단 쓰기
손상민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읽고 난 후 어떤 것을 느꼈니? 라고 물어보면
많은 아이들이 " 재미있었어요" 라고 대답한다.
그래서 어떤점이 재미있었어? 라고 물어보면
선뜻 대답을 잘 하지못하는 아이들이 많다.
책을 많이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대답하는 아이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은 좋아하지만 독후감을 쓰기 어려워 하는 아이들
그리고 주제를 못찾는 아이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대답을 갖고 있는 책을 만났다.
"휘리릭 하루 한 문단 쓰기 초등 4문장 글쓰기 탈무드편"이다.

이 책은 1문장을 필사하고 3개의 중심 문장을 만드는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오랜 세월 지혜를 얻기 위해 어른들도
꺼내어 보는 탈무드는 실제로 내용이 많다.
그래서 이 책은 인물, 행동, 감정, 규범, 지혜 5가지 주제로 나누어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화를 다루었다.
각장마다 5가지의 이야기 총 25가지 이야기가 나온다.
그림을 보고 상상하고 하루3쪽 분량으로 아이가 지루하지 않게 만들었다.
또 어려운 단어를 정리하여 짧은 시간 집중 할 수 있다.
하루 3쪽을 읽은 후 인물관계도로 줄거리를 정리해 보는데
그림으로 쉽게 정리가 되니 아이도 이야기를 읽고 난 후
한번 더 정리함으로서 이야기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자 이제 하이라이트~
중심 문장 따라쓰기.
어른들이야 어렸을 때 원고지로 쓰는 연습을 한두번은 해보았기에
원고지 쓰는 방법이 익숙하지만 요즘 아이들에게는 그리 익숙하지 않다.
원고지는 아니지만 네모칸에 맞춤법도 확인하면서 중심 문장을 1문장 쓴다.
연이어 2,3,4번째 문장은 독후감을 연습할 수 있는 질문들
즉,
이해하는 문장 쓰기, 생각을 발견하는 문장 쓰기, 상상하는 문장쓰기로
유대인의 유명한 하브루타식 질문들로 아이의 생각을 이끈다.
대답에는 첫 구절은 정해져 있고 그 다음부터
완성하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지금까지 쓴 문장을 모아 써보는 것
1,2,3,4 문장을 모아서 써보면 완성된 짧지만 좋은 글이 된다는 것을
아이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이렇게 아이의 글쓰기 실력이 늘어 나고
아이도 스스로 좋은 글을 썼다는 것에 자신감도 상승한다.
책 뒷면에는 정답 및 가이드북이 있는데
초등 4문장 글쓰기를 활용하는 방법과
부모님과 선생님을 위한 가이드북 활용원칙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그리고 문장을 만드는 예시 답안이 여러개 있고,
배경지식이 있어 아이에게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본책에 나오지 않는 배경지식을 전달해줄 수 있어
더 흥미롭게 책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글을 쓰기 위해 기본적으로 좋은 글을 필사하는 것도 필요하고
그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도 중요하다
독후감이나 글쓰기 혹은 느낌을 표현하기 어려워 하는
아이가 있다면 " 초등 4문장 글쓰기" 책으로
글을 쓰는 실력도 기르고 더 나아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연습을 시작 한다면
자신만의 짜임새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불펌금지, 상업적사용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