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의 스킬 - 업무 능력을 열 배 향상시키는 직장생활 노하우!
유영택 지음 / 가나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업무 능력을 열 배 향상시키는 직장생활 노하우!"

"정리의 스킬"

"자료 정리의 재발견"

저는 회사 다닐 때 서류를 좀.. 쌓아 두는 편이었어요. 하지만 필요할 때 못찾거나 자료를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서류가 많이 쌓여 있는 편이라도 어느 서류가 어디에 있는지 순서대로 알 수 있었거든요. 업무의 특성상.. 긴급건도 많아.. 하루에 100통이 넘는 업무 메일을 받고 바쁜 회사 생활을 하다보니 사실상으로 정리를 할 시간도 부족했고, 감사가 나오기 한달 전부터 주말에 출근하여 서류정리부터 하던 생각이 납니다. 그때 느꼈던 것이 이메일과 서류 정리는 매일 매일 그때 그때해야겠다는 것이었는데요... 지금도 아이관련한 서류가 많지만, 분류하며 정리하는 게 쉽지는 않네요...

가나북스에서 출판된 유영택 작가님의 정리의 스킬을 읽었는데요, 직장인을 위한 책이네요. 업무 능력을 열배 향상 시키는 직장생활 노하우라니.. 어떤 정리의 재발견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유영택님은 30년간 공직 생활 대부분을 국제정세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하셨고 2015년 첫 책인 <오후반 책쓰기>를 출간한 작가님이세요. 보고서를 작성하고 책을 쓰는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료정리의 중요성을 실감하며 저자의 경험이 출발점이 되어 작성이 된 정리의 스킬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정리의 스킬 중 지은이 설명)

차례

제1부 정리 잘하는 것이 일을 잘하는 것이다

-정리해야 찾을 수 있다

-정리는 우물을 파는 일이다

-'정리 잘 하는 직원= 일 잘하는 직원'이다

-정리하면 머릿속도 정리된다

-정리는 삶에 활력을 준다

제2부 자료정리의 다섯 가지 원칙

제1원칙: 쌓아두지 마라

제2원칙: 분류가 필수다

제3원칙: 꺼내기 쉬워야 한다

제4원칙: 습관화해야 한다

제5원칙: 활용이 생명이다

제3부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다섯 가지 정리의 기술

첫 번째 기술-내 업무를 분석한다

두번 째 기술-분류한다

세 번째기술-'두 마리 토끼'를 둘 다 잡는다

네 번째 기술- 수시로 체크한다

다섯 번째 기술-나만의 방법을 찾는다

부록: 정리력 향상을 위해 읽으면 좋은 책 20권

P20"우리가 보관하고 있는 자료 중 다시 보게 되는 경우는 20퍼센트정도라고 한다. 보존 보관이 필요한 정보는 5퍼센트 정도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미국의 정리전문가 제니퍼 베리, 일본 정리컨설턴트 시노즈카 다카야, 고마츠 야스시, 미국의 정리기술 카운슬러회사의 리즈 데번 포트 이 분들 모두가 공통된 말은 대부분의 정보나 서류는 보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인데요, 생각해보니 저도 모을 때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료들이 실상 다시 열어보거나 찾게 되는 일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정리의 기본은 버리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여기서 작가님도 자료정리는 버리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하셨구요.

P72 "정리는 삶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엄청난 '변화의 힘'을 갖고 있는 것이다"

내가 주체가 되어 하는 정리는 많은 변화의 힘을 갖고 있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정리를 잘하면 업무 속도가 빨라지며 아이디어의 원천이며, 정리 잘 하는 직원은 일 잘하는 직원이라고 작가님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리를 잘하면 외출시에도 필요한 자료 요청을 받았을 때 누군가에게 부탁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저도 많이 느꼈었던 부분입니다. 작가님은 정리하면 머릿속도 정리가 되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복잡한 것도 단순하게 되며 스트레스가 해소가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일하는 것이 즐거워 지는 것은 물론 삶에 변화도 생길 것 같습니다.

P127 "정리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책의 내용 중 저한테 가장 와 닿았던 부분입니다. 정리를 하기 위해서 시간을 많이 허비하거나 정리가 깊숙이 파고드는 집착이 되어 버리면,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작가님의 말대로 자료정리의 본질은 어디까지나 활용이라는 것을 잊지 말하야 할 것입니다. 자료정리가 목적이 되어 버리는 순간 집착으로 변할 수도 있으니까요 ㅎㅎ "자료정리의 많은 장점들은 자료를 정리하다 보면 얻게 되는 덤이자 노력에 대한 보상일뿐이다"P129

 

자료정리의 다섯가지 원칙으로 쌓아두지 마라, 분류가 필수다, 꺼내기 쉬워야 한다, 습관화해야한다, 활용이 생명이다 라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작가님의 자료정리 방식을 도식으로 알려주고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중간 중간 객관적인 인용어구를 사용하고 책의 내용을 활용하기 좋게 알려주는 팁이 실용적인 책입니다. 이외에도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다섯가지 정리의 기술인 내 업무를 분석한다, 분류한다, 두마리 토끼를 둘 다 잡는다, 수시로 체크한다, 나만의 방법을 찾는다라고 나와 있는데요, 저는 이 책을 자료 정리가 어려운 분들이 보시면 당연히 좋은 책이지만 누구보다도 회사에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에게 꼭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이렇게 자료 정리의 노하우는 물론 일을 하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도 생기겠지만,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사람도 있을테고, 빨리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을 수 있겠지만 미리 알고 자료를 정리를 하면 훨씬 경제적이고 나은 정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불펌금지, 상업적 사용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정리의스킬

#유영택

#가나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