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가 전부다 - ‘콘텐츠 온리’의 시대, 콘텐츠를 가진 자가 세상을 가진다 콘텐츠가 전부다 1
노가영.조형석.김정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이제는 콘텐츠 없이는 살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죠

시대의 흐름과 세상의 변화에 맞춰 나만의 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아직 저만의 콘텐츠를 찾지 못하고 있는 떠도는 방랑자 같은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에는 이런 쪽으로는 대충 겉핥기 식으로 이런게 있다 정도만 알지 정말 자세히는 더욱 더 모르거든요. 그래서 이렇게라도 책을 읽어서 흐름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책뿐만 아니라 어떤 경로든 더욱 더 변화하는 흐름을 읽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먼 미래까지 예측하기 어렵고, 급변하고 있는 동시대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현재 그리고 가까운 미래의 흐름을 파악하고 느낄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게 쉬운가요 ㅠㅠ 그래서 현재 콘텐츠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과 정보를 "미디어 산업 최전선에서 전하는 전문가 3인(노가영, 조형석, 김정현님)이 쓰신 "콘텐츠가 전부다" 책을 읽게 되었어요. 이제는 플랫폼의 주도가 아닌 콘텐츠로 플랫폼을 주도하고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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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 이제 ' 콘텐츠 온리'의 시대다

ch2 밑장 빼는 디즈니, 넷플리스 어쩌나?

새로움이 필요하지만 소수만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는 스쿠프 오리지널이 될 수 없으며, 2020년 넷플릭스와 디즈니의 OTT 한판 승부의 관전 포인트가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ch3 하루 10억 시간의 위용 콘텐츠 영토의 무한확장, 유튜브 제국

하나의 콘텐츠를 또 다른 크리에이터 집단들이 2,3,4차로 파생시키며 사용자들이 남긴 흔적과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으로 유튜브의 콘텐츠 세상이 무한 재확장되는 패러다임을 설명합니다. CCW의 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는 유튜브의 제국.

ch4 소셜 미디어 콘텐츠는 당신이 아닌 당신의 스토리

인스타그램의 성장세, 인스타그램에서 커머스 플랫폼과 생활 포털로 진행중이며 '콘텐츠 스토리가 커머스에 더하는 힘'으로 설명합니다.

ch5 스트리머가 곧 콘텐츠, 영토 확장을 시작한 게임

게임산업은 e스포츠의성장과 게임스트리밍 그리고 클라우드 게임을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보는 게임으로 변하고, 게임 시장의 성패 역시 한다 본다의 이슈가 아닌 킬러 콘텐츠이며 특히 2020년 주목 중인 클라우드 게임의 상용화 역시 콘솔게임 시장이 정착하지 못한 국내 시장의 경우에는 모바일 게임의 킬러 IP가 클라우드 게임향으로 커스터마이징되어 개발되는 것일 핵심일 것이라는 설명합니다.

ch6 스티브 잡수도 예측하지 못한, 콘텐츠 '소유'의 종말

소비행태의 변화와 멀티 태스킹이 가능한 음악의 특수성으로 게임, 영상에 이르기 까지 연관 콘텐츠 간 합종연횡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 행태가 유튜브로 모아지면서 음악을 이제 '보는'음악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났고, 음악 산업 전반에 걸친 유튜브의 막강한 영향력과 이에 미치지 못하는 음악 산업에의 기여도가 논의됩니다.

ch7 섭외1순위 가성비 콘텐츠 팟캐스트

오디오 콘텐츠의 또다른 축으로 꿈틀거리고 있는 팟캐스트를 다룹니다. 듣는 TV의 태동과 네이버, 아프리카 TV 유튜브를 축으로 세력을 확장 중인 팟캐스트는 기존 사랑방 컨셉의 토크쇼와는 별도로 영상 콘텐츠 대비 저비용 구조인 제작비로 스토리 중심의 드라마틱 콘텐츠가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팟캐스트의 넷플릭스를 꿈꾸는 루미나리의 행보는 본문에서 자세히다루고, 동영상 중심의 글로벌 OTT를 바짝 쫓아 콘텐츠 IP에 집중 중인 팟캐스트 군단의 세력이 라디오 전성시대로의 회귀인지 중흥인지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합니다.

ch8 기술의 진화, 콘텐츠를 연결하고 재창조하다

이런 콘텐츠들이 우리 일상에 스켜드는 데 기술을 빼고 상상할 수는 없기에 콘텐츠를 연결하고 재창조하는 기술의 진화를 실감형 미디어와 5G, AI를 중심으로 논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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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챕터가 8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콘텐츠를 광의 개념이 아닌 인터넷 기반의 미디어 디바이스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유통되는 동영상, 음악, 게임, 쇼셜미디어 상의 텍스트와 사진 등 디지털 콘텐츠로 국한하고 있습니다 (p6)

이제는 동영상 뿐아니라 음악, 게임, 쇼셜 미디어들도 모두 나만의 콘텐츠인 "오리지널"에 집중을 하고 있는데 이런 대형기업들도 콘텐츠 전문가들을 모셔가면서 까지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것을 보면 개인의 콘텐츠에 집중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열실히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성향이나 취향이 하나하나 다르고 미세하게 다르잖아요. 그 미세한 취향을 충족시켜줄 수 있으면서 모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갖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나의 콘텐츠가 내 고유함과 본질을 벗어나지 않고 모든 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라면 좋을 것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이나 직장인들 그리고 어르신들 등 동시대를 살아 가는 다양한 계층의 모든 분들이 읽으셔서 콘텐츠가 우리 삶에서 얼마나 많은 개입이 되어 있고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읽어 보면서 앞으로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콘텐츠가 중요해"가 아닌 "콘텐츠가 전부"인 지금 살아남기 위해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갖기 위해, 개인적으로도 나만의 콘텐츠를 찾고 실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콘텐츠가전부다

#독서

#서평

불펌금지, 상업적사용금지

본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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