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우울하면 안 되나요 - 울고 싶어도 울지 못하는 남자들을 위한 감정사용법
로티미 아킨세테 지음, 이지혜 옮김 / 생각의날개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만 영국남자를 치유한 아마존베스트셀러"

남자는 우울하면 안되나요라는 책 제목을 봤을 때 딱 우리 남편이 생각났어요. 남편이 우울해 한다는 것은 아니에요. 매일 함께 있지만 혹시나 내가 모르게 우리 남편이 조용이 있고 싶어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데, 표현을 안해서 내가 모르는건 아닌지도 궁금했거든요. 남자들은 이런 표현을 잘 안하기 때문에 그냥 무덤덤하게 지나가고 마음이 단단한 사람으로만 생각했어요. 그리고 잘 잊는다고 생각했죠. 주변만 봐도 남자들은 같은 상황에서 여자들보다 대처하는 방법과 대응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고 느꼈어요. 

 

 

 

 

 

 

대부분 남자들은 여자들의 말에 " 별 것도 아닌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여자들이 이해가 안가"라는 말도 자주 하잖아요. 그래서 그런 고정관념이 생겼는지 모르겠어요. 그러나 남자도 사람이에요. 우리 남편들도 사람이에요. 요즘들어 무덤덤한 우리 남편.. 힘든것은 없을까? 이유없이 살펴보게 됩니다. 책 제목을 보니 단번에 남자도 사람이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울한 날도 있겠지? 어떻게 극복하고 있을까? 궁금해지기 시작했어요.

책 첫면에 남자 우울증의 특징에 대해서 나와요. 우울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 통제력이라고 합니다. 자기 통제력을 얻으려면 우선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하고, 자기 감정을 표현할 줄 알아아한다고 하네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알게 되면 그 감정에 거리 두기가 가능해지면서 컨트롤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합니다. (P15)

당신이 얼마나 우울한지 알아보는 15가지 질문을 하고 점수를 메겨보니 저의 우울증 정도는 중간 정도.. 책 구성은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있고, 1부는 감정의 주어는 '남자'가 아닌 '나', 2부는 스스로 돌보는 삶을 위하여 입니다.

당신은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나요? 저는 사실 저를 잘 모르겠어요.. 가끔은 제 감정을 읽지 못하는 일도 생기지요. 그럴때에는 정말 변덕스럽다 생각도 드는데요.. 요즘 맞벌이를 많이 하고 있지만 그래도 남자들은 가족을 부양도 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제일 클거에요. 바쁘고 치열하게 사는 삶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거나 진정한 자신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거에요. 저자는 " 나는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기 위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후 나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장 우선순위에 놓게 되었다. 이런 변화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P29)라고 말하고 있어요. 본인을 위해 살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우선순위에 두고 즐겁게 산다는 것 이런 변화는 누구에게나 일어난다고 하네요. 그러면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를 열글자로 표현한다면? 이 역시 체크 박스가 나오니 한번 나는 어떤 사람인지 체크를 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머릿속으로 막연히 생각하는 것보다는 단어를 체크해서 나열해 보는 것이 더 잘 인지가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나를 먼저 알아가요.

책 중간 중간에 남자들의 대화가 나오는데요

"엄마가 돌아가셨을 때 나는 자꾸 화가 나다. 어쩐지 슬퍼하는 것보다는 화를 내는 것이 더 쉬웠다. 알렉스, 29세, 교도관"

그만큼 남자의 슬픈 감정표현은 여자들보다 더 힘든가봐요. 나의 남편, 또 나의 아빠도 그러셨을까요? 갑자기 학창시절이 생각나요. 어느 책인가? 드라마에서 그러더군요. 힘든 가장의 모습으로 아내에게 " 내가 돈벌어 오는 기계야?"라고.. 그때 그말이 떠나지 않아요. 그 때는 가장이면 가장의 역할을 했어야지.. 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는데.. 나이가 든 지금 생각해보면 그 사람의 이 한마디에 얼마나 많은 무게감과 감정이 들어가 있는지 이해가 되더라구요. 이렇게 말한 사람도 너무 힘들어 울고 싶지만.. 화로 표현을 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표현을 해보고 이 연습을 많이 하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지금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은 이라는 체크 박스가 있어요. 조금 더디더라도 단어를 하나씩 살펴보며 그 의미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라고 합니다. 이렇게 지금 느끼는 감정들을 체크 해 가보면 내 감정을 더 잘 읽을 수 있겠네요. 저자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평소 감정사용하는 방법과 일상 생활에서 간단하지만 중요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요즘 평균수명은 늘어나고, 정년은 줄어들고... 직업도 점점 더 사라지는 추세잖아요.. 남자들이 짊어지고 있는 짐이 얼마나 무거운지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더 심한 것도 사실이구요...어깨에 있는 무거운 짐을 조금이라도 내려놓고 조금씩 실천하다 보면 작은 것에서부터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아 활력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과 허흡법, 긴장한 근육까지 푸는 방법, 남자답게 가아닌 나답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 라이프스타일을 점검하는 방법,직장밖의 삶찾기, 마음의 근육인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방법까지 다양한 내용이 들어 있어요~저는 이런 방법들을 알았으니 저희 남편을 위해 하나씩 같이 실천해보고 든든히 지원해주려고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정말 자신이 행복해지는 방법은 어떤 것인지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조언을 해주고 있으니 가볍게 읽어 보시고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남자는우울하면안되나요 #생각의날개 #로티미아킨세테

#우울증극복 #남자우울증

#삶이무기력 #무기력증 #활력소찾기 #우울증

#마음다스리기

#자기계발

#영국베스트셀러 #마음치유

불펌금지, 상업적사용금지

본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