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드 2020 - 디지털 혁신은 비즈니스와 일상을 어떻게 바꾸어놓을 것인가?
연대성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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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성 대표가 쓴 디지털 트렌드 시리즈의 2020년이 2018년 2019년에 이어 세번째 출간되었다.

서문에는 디지털 트렌드 2019년 리뷰와 디지털트렌드 2020 전망을 시작으로

책은 1부 기술, '개인'을 분석하다, 2부 공간 혁신, 3부 디지털이 가져올 충돌 그리고 전하지 못한 말로 구성이 되어있다.

몇 년 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로 인공지능에 대해서 대중적으로 알려졌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을 당장 우리 눈앞에 펼쳐 질 수 있는 인공지능으로 얘기하되 1~2년 이내로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작은 인공지능에 집중을 하는 전제 조건으로 독자가 혼란 스럽지 않게 친절히 설명해 주고 간다. 이 책의 장점은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자세히 풀어주고 독자가 책 내용을 더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한 전제 또는 정의를 내려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인공지능은 결핍을 이해할 때 성공할 수 있다"

"CRO는 고객의 맥락을 분석한다. (중략)

CRO는 사람의 감성을 이해하기 위한 인공지능의 개발, 디자인, 마케팅 전 과정을 조율한다.

나아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나는 요즘 미밴드를 이용해서 심박수를 체크하고 수면 패턴을 이용해서 얼마나 깊은 잠을 자는지 체크 하고 있는데 , 작은 기계 하나로 나의 깊은 잠과 얕은 잠을 분석한다는게 새롭고 너무 신선했다. 그런데 음성을 분석하여 음성을 파악하는 기술로 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연설에 투영된 의도, 발언기법을 해석을 한다는 신기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음성을 분석하여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을 예측하고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니 정말 신세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많은 일자리가 없어진다고 하고 미래가 불확실한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CRO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 그 방법을 잘세히 알고 있다면 우리 아이의 미래 직업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물꼬리를 터 주고 싶은 마음도 개인적으로 생긴다.

더욱 놀라 운 사실은 SKT가 독거 노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스피커 보급 사업의 중간 발표이다. 일상을 나누는 심심하네와 같은 감성대화 비중이 일반인의 3배이상이 나오다니.. 솔직히 깜짝 놀랐다. 앞으로는 기본적인 대화 맥락을 분석해서 괜찮아요? 아픈데 없죠? 라는 감성적인 위로의 말을 건낼 수 있다고 하고 사용 패턴을 이용하여 독거노인의 이상 징후를 연계 기관으로 신고할 수 있다고 하니 요즘 같이 인구도 줄어들고 고령화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정말 유용하지 않나 싶다. 더 개발을 해서 이런 좋은 일들에 많이 쓰이고 상용화가 되었으면 좋겠다.

얼굴 표정을 분석하고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도 고객 맥락 분석 유형에 해당한다. 얼마전 어디에서 글을 본 적이 있다. 인공지능이 지금 인간보다 더 글을 논리적으로 잘 쓴다고... 이 책에서도 워드스미스는 글의 의미와 맥락을 분석하고 직접 글을 작성하며 인공지능 기자 역할을 한다고 한다. 정말 놀랍고 대단하다. 그래서 "감성"이 강조 되나 싶기도 하다. 하와유는 텍스트에 묻는 사람의 감성을 분석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인데 정이 결핍되고 냉정함이 요구 되는 사회에서 하와유처럼 내 감정을 읽어주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수용해주는 그런 사람이 있으면 얼마나 마음이 편안해지고 위안이 될까?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없을 때 찾아 오는 공허함과 그리움이 있다. 그 마음을 하와유같은 인공지능이 있다면 범죄율이나 마음의 병이 줄어 들 수 있는 그런 사회가 오지 않을까? 저자가 말한 것처럼 텍스트 기반의 감성 인공지능이 일상 어딘가에 자리잡을 수 있길 바라며 어느 누군가에게 간절히 필요한 이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요즘 디지털이나 4차 산업 혁명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고 있는데 디지털트렌드2020는 더 구체적이고 바로 눈앞에있는 현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어 더 상세히 알 수 있다는 점이 좋다. 'CES2019'에서 기아자동차는 감성주행을 키워드로한 READ를 선보였는데, 운전자가 자동차에 타면 운전자 생체 신호를 인식하고 운전자의 감정과 상황에 맞게 음성, 온도,진동,향기를 실시간으로 전해준다한다. 나도 역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어디로라도 떠나서 일상을 벗어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제는 자율주행차 안에서 주행은 차에게 맡기고 READ 시스템으로 내 감정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거기에 미디어를 더하여 나 혼자 시간을 갖을 수 있게 바다/산에 온 것 같은 분위기를 제공해준다면 정말 휴식처로서의 의미로도 굉장히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율주행에 대해 많은 책들이 언급하고 있듯이 디지털트렌드2020에서도 당연히 자율주행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독특한 점은 인공지능 스타트업 스트라이드비젼(주)와 인터뷰를 통해서 국내 자율주행차가 본격하 되기 이전부터 설립되었던 동기, 사업장의 위치 선정 이유, 자율 주행 진입수준의 단계 그리고 현 수준, 현재 집중하고 있는 단계, 또 어떤 곳에 적용할 것인지 , 사업 추진을 하며 부딪히는 문제점, 2020년 계획등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자율주행이라고해서 그냥 주행은 차에게 맡기고 운전자는 탑승만 하면 되겠구나라는 어렴풋한 내용만 담고 있었던 나로서는 자율주행이 어떤 단계로 나뉘고 현재 수준이 레벨2이며 2020년에는 레벨2차량이 증가하고 레벨3의 국내 상용화가 이루어진다는 점 그리고 판교나 세종시에서 레벨4가 테스트 중이라는 자세한 설명이 다가오는 2020년에 어떤 모습일지 훨씬 더 자세하고 파악하기 쉬웠다.

그외에도 2020년의 뉴미디어와 스토리마인, 올드 미디어의 시장접근법, OTT 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나도 코드리스중 한명인데...넷플릭스 유저이다.. 몇달 정도 열심히 시청하고 나니... 가격대비 많이 아쉬운 점이 있어, 더 다양한 컨텐츠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한적이 있다. 저자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저자 말대로 국내에서 출시된 플랫폼이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만의 차별성을 발견할 수 없다. 하지만 넥플릭스만의 매력이 있으니 개인적인 생각에...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을 해보면 좋지 않나 생각이 든다.

제 2부 공간 혁신에는 공간정보 플랫폼 기업(주)한국에스리와 국내 최초 드론 화재감식 문경소방서의 인터뷰가 나온다. 공유경제, 은행과 디지털 금융의 변화, 드론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나온다.

"만들었는데 이용자가 발견하기 어렵다면 만들지 않는 것이다.

결국 발견했더라도 이용자가 여러단계를 거치는 단계에서

그의 표정이 일그러졌다면 만들지 않은 것이다. p213"

"외형상의 디지털화가 아니라 이용자 관점의

진짜 디지털이 착착 진행되고 있는가는 작은 것을 보면 안다 p214"

은행의 경우 나는 카카오 뱅크를 사용하는데 이유는 아주 간편해서 편리하다는 것이다.

타 은행 경우 터치의 횟수가 굉장히 많다. 그런데 카카오 뱅크는 터치의 횟수가 현저히 적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시 정말 편리하다. 또 은행 앱을 들어가면 메뉴를 찾아봐야 한다는 불편함도 있는데 찾다 찾다 간신히 찾은 경우도 있지만 다음에 또 찾을 때에는 못찾는 경우도 더러 발생한다.. 이런것은 정말 개발자가 편리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수정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

제3부 디지털이 가져올 충돌

"IT 업계에 '스핀오프'바람이 분다. p244"

"인터넷을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 세가지

1.인터넷을 쓰지 않는 시간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다

2.인터넷의 유혹에 무너지지 않는 요령 :인터넷 검색이 반드시 필요해서 일이 막히더라도 굴복하지말것,

이경우 오프라인 활동에서 온라인 활동으로 넘어가지 말고,

가능하면 다른 오프라인 활동으로 전환할 것.

3. 일과 후에도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정해둔다.

p.272~273"

스핀오프후 독립하여 나의 경쟁력을 만들어가는 것도 한가지방법인것 같다. 2018인터넷이용 실태조사를 보면 주 16시간30분으로 통계되었지만 실제로 나같은경우 눈을 뜨고나서부터 자기직전까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순 이용시간 일일 10시간은 되지않을까싶다. 나도 저자처럼 스마트쉼센터에서 인터넷중독상황을 진단해봐야할 듯하다. 내기준으로도 디지털의존도가 매우 높기때문이다. 먹는 음식, 화장지등 생필품, 옷 ,심지어 머리끈까지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눈을 뜨자마자 확인하는것이 스마트폰으로 미세먼지체크하기이다. 그리고 책을 읽고 난 후에도 기록을 인터넷을 통해한다. 이제는 연필을 잡으면 조금만 글을 써도 손이 너무아프다. 자판으로 열심히 기록하는게 습관이 되어서 손으로 쓰는것보다 자판으로 입력하는게 더 빠르고 머릿속에도 더 잘남게 훈련이 되어왔다. 이것만으로도 내가 얼마나 디지털의존도가 높은지 알수있다. 책에서는 디지털디톡스, 디지털치매, 디지털루틴이 나오는데..예전에 어디선가 본적이 있는데 어느 나라의 카페에서는 스마트폰 사용금지가 규칙이라고한다. SNS에 올릴 사진을 찍고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니 동행인과 즐거운 시간을 빼앗기고 그 시간을 온전히 즐길수없다는 이유이다. 그카페 방침대로 온전히 그 시간을 즐기는것도 좋은것같다. 지금도 스마트폰중독에 대해 많은 이슈가 있지만 저자말처럼 '디지털루틴을 수립하고 이를 지켜가는 훈련이 중요한시대로 진입한것' 처럼이런것들을 아이템으로 사업을 구상하면 차후에 좋은 경제수단의아이템이 될수도 있을것같다.

그 외에도 5G피처폰, 셧다운제, 국립도서관의 사례 , 디지털 멘토링에 대해서도 다룬다.

몇 년전만해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정확히 어떤 것인지 감이 잡히지 못했는데, 이제는 #디지털트렌드2020을 읽어만 봐도 얼마나 많은 현실이 바뀌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아주 먼 미래의 이야기 기술이 아닌 당장 2020년을 전망하는 것으로서 얼마나 가까운 일상으로 진입했는지도 알 수 있고, 막막한 부분에 대해서는 솔루션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특히 나 같이 집에서 주부로 있으면서 #경제/경영에 관한 전통적인 이야기 말고 급변하는 사회에서 체감을 하지 못하고 감을 잡을 수 없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좋은 책인 것 같다. 이것에 더해 앞으로 어떻게 내가 살아가야 할지 방향을 잡아주는 길라잡이로서도 아주 탁월한 선택의 책읽기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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