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 누가 5G 패권 전쟁의 승자가 될 것인가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포노사피엔스를 시작으로 4차산업혁명에 관련된 책들을 많이 접하고 있다.

6년동안 육아를 하며 잊고 지냈던 나의 디지털 본능을 이런 책들을 통해 만회하는 기분이다.

파란화면의 pc에서부터 시티폰, 휴대폰, 스마트폰을 그래도 최신기종을 효율적으로 꾸준히 써왔다고 자부할 수있었다. 스마트폰의 혁신인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스마트폰을 비교해가며 나름 기준을 세워 스마트폰도 선택하고 외근시 각종 회사 일들도 스마트폰으로 처리하고 어떤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모바일 컨텐츠와 관련된 기획과 전략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려고 했던 그 시절도 있었다. 그런데 육아로 6년간 나는 검색하며 쇼핑만 할 수 있는 아줌마가 되어 있었다. 그래서 요즘 더 이런 책들을 읽고 뒤떨어지지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모바일미래보고서2020특히나 경제/경영 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간다.

 

모바일드렌드시리즈가 모바일미래보고서로 이름이 변경되어 출간되었다.

올해 세계 최초 5G 의 상용화를 실현한 우리나라, 세계 최초라니 굉장히 자랑스럽다.

2020년은 5G를 기반으로한 모바일과 IT업계의 큰변화가 일어난다고 하니 더욱 벅차고 기대된다.

5G면 얼마나 더 빨라지길래 요즘 이렇게 화두가 되고 일본도 2020년도쿄올림픽에 5G를 실현을 목표로한다는 것일까?모바일미래보고서2020을 읽어보면 5G가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보다 얼마나 획기적일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전문가들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는 4차 산업혁명을 5G기반으로 더 실현할수있기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는 매우 흥미진진하다.

커넥팅랩이 선정한 모바일 미래보고서2020의 키워드는 '초'다. 초고속,초연결,초경험,초공유,초감각,초지능. 이 6가지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여 스마트폰 사업의 초지수, 5G네트워크 산업의 초지수, 스마트폰 유통 산업의 초지수, 미디어 산업의 초 지수, 게임산업의 초지수, 히어러블 산업의 초지수, 공유경제 2.0 산업의 초지수, 인공지능 산업의 초지수, 로봇산업의 초지수를 분석하여 설명, 예측하고 있다.

이중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자율주행이 얼마나 많은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느냐였다. 차별화된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데 그 예시로 아우디와 디즈니가 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은 주행을 하다가 사고가 난다면 위험을 감소 시키기 위해서라도 튼튼한 차체로 우리의 몸을 보호 할 수 있는 차를 원한다면 이제는 사고의 위험에 대한 대비보다는 주행하는 동안 그 속에서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무엇이 되느냐에 따라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했다.

히어러블,공유경제,로봇, 인공지능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았다.

모바일미래보고서2020 책을 꼭 읽어 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단순히 사실 전달 뿐만 아니라 이유가 있는 예측을 하고 방향제시도 어느 정도 비춰주는 면이 있기 때문에 사업을 하는 사람,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 그리고 아이를 가지고 있는 부모 등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G는 4차 산업혁명을 실현할 핵심인프라이자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수십 년을 먹고살 수 있는국가 경쟁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라고 말한 것처럼 "국가 경쟁력을 위해 방향성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와 기업이 중장기적인 5G 국가 로드맵을 만들어" 지금보다 더 멋지고 훌륭하게 세계에서 4차산업혁명을 리드하는 최고가 되면 좋겠다.

-끝-

출판사를 통해 도서 제공을 받아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