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저크버그 리더십 - IT 천재 페이스북 창업자 청소년 멘토 시리즈
유한준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 천재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크버그 리더십 생각을 혁신하라(한우리 서평단입니다)

 

 

 

 

유한준 지음

북스타

 

 

 

 

마크 저크버그는 관심이 가는데 이 유한준이란 분, 저번에 봤던 빌 게이츠 리더십의 저자이다. 한숨이 나온다. 또 중간에 이상한 꼭지가 있으려나 싶어서.

역시나 처음에는 꽤 관련이 있는 이야기들이 나오다가 뒷부분엔 또 별로 관련이 없는 내용이 나온다. 좀 엉성한 편집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나는 [소셜 네트워크]라는 영화를 봤기 때문에 마크 저크버그에 관해 상당 부분을 알고 있었다. 물론 영화가 100% 사실은 아니겠지만 말이다.

 

게다가 이 책은 한 얘기 또 하고 또 하고를 거의 세 번이나 반복한다. 굉장히 지겹다.

이 책을 읽느니 그냥 [소셜 네트워크]를 보는 게 더 낫다는 생각이다. 더 재미도 있고.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내용은 몇 가지 있긴 한데 그것은 바로 그가 중국계 여성과 결혼했다는 것과 그의 수입에 관한 숫자들이다. 또 하나는 페이스북의 위험한 점이다.

 

마크 저크버그는 애인에게 차이고 들어 와 페이스북의 모태를 만들게 된다. 그것은 바로 하버드 여학생들의 사진을 해킹해 비교해서 퀸을 뽑는 싸이트를 만든 것이다. 비윤리적인 이 행위는 학내 윤리 위원회에 회부되지만 그것은 이미 간밤에 하버드 대학의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남학생들 사이에 돌풍을 일으키고 난 다음의 일이다.

 

이 일 이후로 저크버그는 페이스북을 더 발전시키게 된다. 처음엔 하버드 학생들만 가입할 수 있었는데 아이비리그 학생들의 가입을 허락해 주더니 이제는 이메일을 가진 14세 이상이면 다 가입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최대 장점은 네트워킹을 강화하여 친구의 친구도 연결해 주고 같은 학교를 졸업해도 연결해 주고 같은 직장에 있으면 연결해 주는 등의 최고의 연결성이다. 그런데 이것이 또한 단점이다. 명함을 받아 이를 악용하려고 마음을 먹고 페이스북에 이를 검색하면 이메일 주소 하나만 알아도 그의 사생활을 전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저자는 페이스북에는 이러한 악용의 소지가 있는 정보는 올리지 말라고 주의를 준다.

나도 배우자까지 나오는 페이스북이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 보면 그것 또한 내가 입력한 정보이고 지금은 워낙 많은 사람들이 그 안에 있기에 이제 와서 탈퇴하기도 뭣한 상태다.

 

오늘날 SNS의 영향력은 실로 너무나 커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요즘에는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들까지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홍보를 하느라 바쁘다. ‘좋아요’로 어떤 사람이나 기업의 글들을 구독하고 ‘싫어요’는 없는 페이스북.

나는 요즘 희한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카카오스토리에 친구에게 쓰는 편지를 올리는 것이다. 여중생이 생일에 친구에게 편지를 쓸 때, 이제는 직접 종이에 써서 주는 것이 아니라 카스에 쓴다. 그러면 친구 뿐만 아니라 그의 다른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도 다 같이 이 편지를 보게 된다. 그걸 보면 조금은 씁쓸하다. 지극히 사적인 편지조차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공개해 뭘 자랑하고 싶은 걸까? ‘나는 이런 편지도 받는 사람이야.’ - 이런 걸 알리고 싶은 걸까.

 

어쨌든, 페이스북은 지금 SNS계의 선두주자이다. 그리고 마크 저크버그는 타임지에 실릴 정도로 유명해졌다. 그는 이를 통해 엄청난 자산가가 되었다.

 

참, 저크버그는 하버드에서 컴퓨터과학 뿐만 아니라 심리학을 전공하다가 중퇴했다. 이것은 지금 심리학이 대세임을 다시금 내게 느끼게 해 주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좋았다. 내가 심리학을 전공했기에.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저크버그는 대단한 사람임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 이 책은 좀 별로다. 하지만 그래도 마크 저크버그에 관해 아는 게 하나도 없는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그에 관한 유용한 정보들을 좀 얻을 수는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