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거핀 효과를 설명한 꼭지는 이렇게 끝난다. "흔히들 '제목에 맊인다''는 표현을 쓰는데, 이것도 맥거핀 효과를 노린 것이라 볼 수 있다. 포털사이트 뉴스 기사를 제목만 보고 클릭했더니 제목과 무관한 내용이거나,정보 제공 기사인 줄 알았는데 광고인 경우가 그 예이다." 딱 이 책을 두고 한 말이다. 제목에 제대로 낚였다.진쩌 시간이 부족해 시험을 망친 학생들을 돕고 싶어 이 책을 학교 도서관에 수서한 걸 후회한다.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일이 아니라면, 다른 사람의 일로 당신의 남은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그것은 다른 유익한 일을 하지 못하게 방해만 할 뿐이다. 다른 사람이 무슨 일을 하고 왜 그런 일을 하는지,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왜 그런 생각을 하는지, 다른 사람이 무엇을 계획하고 있으며 왜 그런 계획을 하는지 몰두하게 되고, 또한 당신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나게 하고 자신의 마음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그 밖의 생각에 지나치게 몰두하게 될 것이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오랫동안 연필을 쥐고 있다가 난 결국 쓰는 사람이 되었다.사람과 사람, 이곳과 저곳 사이, 보이지 않는 많은 선들을 지워가는 그런 글을 언젠가는 쓸 수 있겠지 느긋하게 생각한다.꿈을 연필로 써나가는 일을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시간은 흐르는데 더 나은 인간이 되기는커녕 예전보다 못한 내가 될까 봐 겁난다. 그래서 느리게라도 계속해서 읽고 생각하고 듣고 보고 쓴다. 일단 멈춘다면 예전보다 못한 내가 될 게 뻔하니까. 시간은 순환한다는 말은 위로일 뿐이다. 시간은 앞으로 간다. 우리는 분명히 지금보다 늙은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니 지금 이 순간, 이 시간을 명백히 살아내야 한다.나는 나답게 당신은 당신답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