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의주의자 사전 - 특별보급판
로버트 토드 캐롤 지음, 한기찬 옮김 / 잎파랑이(제이제이북스)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제목의 '사전'이란 말이 과장이 아닐 정도로 충실하고 방대한 양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가 과학과 합리성이라는 원칙을 철저히 고수하다보니, 가령 '침술'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개념들조차 비과학과 맹신으로 치부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학적 사실도 '잠정적인 진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저자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면 더없이 유익한 독서체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자가 미국인이다보니, 우리에겐 생소한 현상들, 가령 화초요법이나 아유르베다 의술 같은 것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만, 우리 사회 고유의 미신이나 그릇된 신념에 대한 설명이 없어 안타깝습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지요. <회의주의자 사전> 한국 버전을 기대해 봅니다.
충실한 내용에 비해, 오자도 간간히 보이고 번역도 성의없는 부분이 많습니다. 조사가 이상하거나 목적어가 연달아 두 개가 나온는 부분들은 원고를 제대로 수정하지 않았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저는 양장본이 아니라 보급판으로 읽었는데, 활자가 굉장히 작아서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는 점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여력이 되시면 좀 비싸더라도 양장본으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