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사랑노래  -별꽃

 

 

 

별꽃이 땅에 피어있네

여린 줄기에 돋아난

별들을 구부려 들여다보네

누가 보아주지 않아도

바람에 흔들리며 빛나고 있네

처연하게

등을 아니 온 몸을

엄마의 자궁 속 아기처럼 구부려야

볼 수 있네, 이 환한 햇살 아래

땅 위의 가장 낮은 바닥을 향해 수그려

자신을 감싸안아본 자에게만

드러나는 상처의 초롱들

그러니

꺾어선 안 되네

그냥 바라보기만 해서도 안되네

 

둥근 초의 마음의 심지에

불을 켜고 외롭게

가장 쓸쓸하게

안아야하리

 

함부로 영원을 말해선 안 되네

쉽사리 절망을 말해선 안 되네

혀의 말로 사랑을 너무나 분명하게 말해서도 안 되네

 

별꽃을 다가가 안겠다는 건

바닥에 엎드려 우는 슬픔을

말없이 꼭 안아주겠다는 것

 

땅 위의 별꽃을 안겠다는 건

보이지 않는 하늘의 별을

상처난 가슴에 품겠다는 것

 

그 별의 눈길로

나를 일으켜 세우겠다는 것

너를 끝끝내 껴안겠다는 것

 

 

 

--- 꽃피는 봄을 시샘하는 바람이 매섭게 부는 날이었습니다. 그래도 지난 주 내내 따스하게 내려오던 햇살 탓인지 꽃나무에 꽃들은 이미 활짝 피고 또 피어 있었습니다. 노란 개나리와 산수유, 분홍 진달래, 단아하고 우아한 하얀 목련꽃, 가려운 곳에 피어난 듯 순식간에 버즘처럼 번졌던 벚꽃들...

 

  잠을 잘못 잤는지 아침부터 갑자기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로 아픈 목을 서럽게 들고 산책을 나왔습니다. 눈의 수위가 자꾸만 바닥을 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서였을까요... 이런 세상에나~ 화려한 꽃나무의 꽃들만을 바라보다 보니 핀 줄도 몰랐더군요. 땅바닥 곳곳에 여리고 작은 풀꽃들이 지천에 피어있었습니다. 노란 꽃다지, 제비꽃, 그리고 무엇보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바로 이 꽃!

 

  밥풀처럼 하얗고 눈꽃처럼 작은 별꽃들이 부는 바람에 흔들리며 제게 손을 흔들고 있었습니다. 으이구~~ 이 인간아! 이제서야 보느냐? 고 침묵의 말소리로 저를 질책하는 듯이 보였습니다. 애기똥풀꽃의 이름도 모르고 인간의 마을에서 시를 써왔다고 자책했던 안도현 시인의 시구절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아픈 목이 때로는 이렇게 고마울 때가 있을까요? 무릎을 굽혀 자궁 속의 태아처럼 수그려 한참을 바라보았습니다. 밤에 고개를 들어 한참을 들여다보는 별처럼... 그렇게 보고 또 보았습니다.

 

  바닥의 바닥까지 몸도 마음도 가까이 다가가야 볼 수 있는 별들이 지금 대낮의 땅에 무수히 피어 있습니다. 화려하고 빛나는 것들이 저 높은 곳에 있다고 믿는 사람들의 눈에는 절대 볼 수 없는 별들이 꽃처럼 이 바닥을 수놓고 있습니다.

 

  바닥이 되어 그 꽃의 작은 눈동자를 들여다 보고 오십시오. 그리곤 늦은 밤에 초 하나를 켜고 빈 방에서 사랑하는 사람의 눈동자를 떠올려 보십시오. 멀리 있거나 가까이 있거나...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오늘 깊은 밤, 사랑하는 사람의 눈이 저 하늘에 별로 뜰 겁니다. 그러면 굳이 인간의 말은 필요없을 지도 모릅니다. 바닥의 별꽃으로 흔들리며 그 별을 올려다 보면 될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