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옥중서간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199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신영복>

 

"장 피에르 라비의 사고나 그의 행적과 철학을 보면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에서 받은 신영복교수의 사상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따뜻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진보적인 사고, 넓고 깊고 사상이 같다고 느껴지는데 단순한 내 생각일까?
혹 이 글을 읽는 블로거 중에 두 사람의 책을 다 읽었다면 그 의견을 듣고 싶다."
[출처] [독서/100권 /365독서프로젝트]100권 째 - 농부철학자 피에르 라비|작성자 빛살무늬

 

<감옥으로부터의 사색>만 읽었지만, 덧글을 달기 위해 백만년 만에 기록 파일을 열어 봤다. 2009.12월 당시 대표 소감이 '감옥에서 쓴 글이라 이렇게 우울한 건가' 였었던 이 책을 말이다.  지금 그 글(발췌 기록한 글)을 보니 왜 우울했을까 싶다. 이렇게 주옥같은 글을 보면서 말이다.
마지막 페이지를 보니 그 이유가 있었다.

 

-------------------------------------------
그럴 줄 알았지. 내 이럴 줄 알았지.
그런다해서 뾰족하게 달라질 건 없을 줄 알았지.
그런데도 왜. 난. 용기라 했을까.
그렇지만,…그건 내게 용기였어.

 

법의 힘을 빌어 내가 원한 결과를 얻었지만… 너무나 씁쓸해. 
끝났다고 하는데 나는 아직 끝내지 못한 감정의 앙금이 남아있지.
그 앙금은 말야… 이런 식으로는 해소되지 않는 것 같아.
진심을 담은 사과. 그 사과의 힘이 이렇게 클 줄이야.
진작에 사과를 받았다면. 이렇게까지 오지 않았을텐데. 작은 원망…
진심을 담은 마음의 표현…그게 진정 화해의 기초가 되는거였어.

 

이 씁쓸하고 뭔가 개운치 않는 감정은…시간이 지나면 또 잊혀지겠지.

 

일상의 매몰.
어찌보면 평범한. 그래서 더 부러운 일상의 행복을 가진 나는.
일상의 매몰에 묻혀버린 나, 더 묻혀져갈 내가 보이고
그런 나를 구원하기가 좀 더 어려워졌다는 직관에…
좀 많이 우울해.
게다가 말야. 책만 읽는 바보가 되가고 있쟎아!

 

뭔가 행동은 없으면서, 책은 열나게 읽고 있고
여기저기에 떠밀려 시간없다는 푸념만 늘어놓는…
이렇게 써놓고 보니 그저 한심할 따름인걸.

----------------------------------------------

 

필경, 저자의 글(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무기징역형을 받은)에 감동받아 나도 모르게 쓴 글이었다. 지금 파일을 열어봐 그나마 알게 됐다. 그 당시 상황을 책의 독후감으로 혼동해 기억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2009년 여름 회사일로 말도 안되게 성추행을 겪은 날, 밤을 하얗게 새운 뒤 그넘에게 요구를 했다.
"제대로 사과 받고 싶다"
정당한 나의 요구는 처참하게 묵살 당했다.
"법률구조공단의 자문을 얻은 뒤 사과여부를 검토하겠다."
"법률구조공단에서 벌금 2~300만원이라더라. 벌금 내고 말겠다."
"나는 딸들한테도 얘기했다. 거리낄 게 없다."
사과를 기다렸지만 1주일이 되도록 감감무소식, 고민과 갈등이 많았다. 
"선배, 나중에 선배 딸이 그런 일 겪으면 어떻게 할거야?" 이 말에  엄마의 마음으로 경찰서를 갔고, 그 해 12월 그넘이 벌금 300만원 받았다는 ARS 소리를 씁쓸하게 들었다.

 

그 당시 내가 처했던 상황으로 말도 안되게 이 책을 오해하고 있었다.
지금 다시, 이 책은 날 떠밀고 있다. 괴롭다.

 

"독서는 실천이 아니며 독서는 다리가 되어주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역시 한 발 걸음이었습니다.  더구나 독서가 우리를 피곤하게 하는 까닭은 그것이 한 발 걸음이라 더디다는 데에 있다기보다는 ‘인식 → 인식 → 인식…’의 과정을 되풀이하는 동안 앞으로 나아가기는커녕 현실의 튼튼한 땅을 잃고 공중으로 공중으로 지극히 관념화해 간다는 사실입니다."

 

2009년 책만 읽어내다가 2011년 블로그를 시작했다.
오늘의 괴로움이 미래의 나를 위한 밑거름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읽은 날  2009. 12. 22             by 책과의 일상

http://blog.naver.com/cjii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