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잭 웰치 위대한 승리 - 반양장
잭 웰치.수지 웰치 지음, 김주현 옮김 / 청림출판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위대한 승리, 잭 웰치>
나는 '훌륭한 상사'와 일을 한다.
어찌나 훌륭한지, 그 상사를 제외한 모.든. 팀원들이 그 상사에 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 공감하느라 단합이 너무 잘 된다. 공유의 내용이 대부분 '험담'이란 점만이 스스로를 저어..하게 하지도 못한다.
이번 주 '훌륭한 상사'에 덕에 인사상 매우 불리할, 뻔 했다.
'자네 업무능력을 높이 산다' 는 말 뜻은 너보다 예쁘고 젊고 애교많은 직원을 가까이 두고 싶으니 너는 튕겨져 가라는 것이었다. 어찌저찌 우여곡절 끝에 예고없이 튕겨져 가지 않고 다만 유예만 됐는데, 그럼에도 다행이라 생각한다.
느닷없이 '너 튕겨 나가!'를 당한 그 순간, 순간 게이지가 잠깐 폭발했지만, 곧 '자신을 희생양이 되지 않게 할 것', '어떤 상황에서든지 스스로를 피해자로 여기는 것은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며, 당신의 경력이 죽음의 소용돌이로 빨려들어 가기 시작할 수 있다' 가 떠 올라 생각보다 빨리 이성을 찾았다.
이 책은 하늘과 땅만큼 책을 읽지 않는 남편이 회사 연수프로그램에서 강제할당 받아 어쩔 수 없이 읽게 되 집에 돌아다니길래 읽은 책인데, 잭 웰치의 경력만큼이나 경영자에게 도움 되는 주옥같은 내용이었다.
짧지 않은 직장생활과 주변환경의 '연금술' 효과로, 경영자는 내 길이 아니란 단정을 오래 전에 했기에, 이 책은 나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무척 유용한 부분도 있다. 이를테면,
나쁜 상사와 일하게 되었을 때 명심할 점
- 스스로를 불쌍한 피해자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 자신이 수행한 성과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 보고, 당신이 함량 미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스스로에게 심어
주어라.
- 상사가 당신에게 숨겨온 것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밝히기 위한 상사와의 대화
- 그럼에도, 당신의 일이 나쁜 상사를 견딜 만한 가치가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가만히 입 다물고 있어라. 하
지만 별다른 가치가 없다면 우아하게 회사를 떠나라.
한가지 더 알아야 할 사항은 나쁜 상사가 어떻게 승진하는지에 대한 답 - 때로는 그들이 매우 유능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승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운
2. 다른 사람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깜짝 놀랄 만한 실적을 달성하라.
3. 당신의 상사가 당신을 옹호하는 일에 자신의 정치적 자본을 사용하게 만들지 마라.
4. 최악의 적 : 자신의 경력에서 스스로 제 무덤을 파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조직의 맨 뒤에 숨어서 가시 같은 존재가 되는 것
5. 긍정적 태도를 지니고 그것을 전파하는 것
6. 실패에 개의치 않는 것
오, 이런!
잭 웰치도 '운'이라 한다. 그러니 그대여, 승진 못하는 만년차장이라 슬퍼하지 말지니.
이 책 <위대한 승리> 를 읽은 후 지금의 상사를 만났을 때 적응 되지 않았다. 책과 각종 이론에서 제시되고 있는 '괜찮은 리더'와 현실세계의 그 상사모습이 너무 달랐기 때문에 오히려 후유증을 앓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발군의 모습을 보여주는 인간의 적응력으로 커버 됐다.
그 후 1년이 지난 지금, 이렇게 작은 힌트를 주니, 역시 책은 편식하면 안 되나보다.
요새 관심 대상인 '인간 본성', '선천적' 에 대해 잭웰치도 이렇게 썼음을 세삼 발견했다.
고위 경영진을 채용할 때 점검해야 할 네 가지
1. 진실성 :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확실히 알고 있는가?
2. 미래를 내다보는 힘 : 앞으로 어떤 시장 변화가 예측되는가?
3. 자신보다 훌륭한 사람들을 옆에 두려는 용기가 있는가?
4. 회복력 : 실패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는가?
당신이 고위 경영자 자리의 사람을 채용한다면 반드시 첫 번째와 두 번째 E, 즉 적극적인 에너지와 활기를 불어넣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는 인간의 본성적인 것으로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주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잭 웰치는 본인의 경험 등을 통해 각자에게 태어나면서 생기는 어떤 차별성 - 교육과 훈련을 통해 바뀌어지지 않는 그 무엇이 있음을 얘기하고 있다.
교육과 훈련으로 변하는 부분이 분명 있다. 반면, 변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
그 변하지 못하는 부분이 만약, 결정적인 영역에 속하는 것이라면?
그 결정적 영역이 미치는 범위나 효과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을테고, 외부에서나 결정적이지 본인에게는 결정적이지 않을 수도 있.....겠......다.

읽은 날 2010. 8. 31 by 책과의 일상
http://blog.naver.com/cji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