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빛이네 엄마표 영어연수
이남수 지음 / 길벗스쿨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잘해 보고자 책을 읽건만 꼭 그래지는건 아니다. 준비하고 연마(?)해도 삶의 예측할 수 없는 작은 것들에 의해 의도치 않은 일이 생기곤 한다. 자녀교육 분야가 그런 대표적 분야 중 하나이다. 한정된 자원과 책에서 얻은 지식, 그리고 나름의 철학으로 우리 아이들 영어교육을 시키고자 했으나, 그저 작은 우연이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솔빛이네'는 이중언어구조 환경이 완벽하지 못하다면 영어는 '습득'이 아닌 '학습'을 해야하며, 학습이 가능한 시기는 초3~4년이고, 본인(그의 딸)의 경험 상 아이가 좋아하는 비디오(만!) 보는 것으로 영어의 달인이 되었다 한다.
영어 달인이 되는 과정은 터잡기, 소리잡기, 말하기, 읽기와 쓰기 과정을 거쳐, 영어를 넘어 꿈을 향해 간다는 아주 이상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주고 있으며, 일반적인 자녀교육 이론도 알 굵게 들어가 있다.

'잠수네'의 과정은 흘려듣기, 집중듣기, 책 읽기, 말하기, 쓰기 과정으로 진행되어 '솔빛이네'와 큰 차이 없으나, 아마 그들은 서로 다르다고 할 것이다.

이런 '엄마표 영어'에 혹하여 큰애한테 시도했다가 바로 포기한 적이 있다. '엄마표 영어'의 위험성은 부모의 경험이 미천하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일단 조급심이 앞서고 아이에게 거는 기대감을 엄청나게 줄이기 힘들다. 그 기대를 줄였다해도 그것은 줄인것이 아닌 경우가 많다. 또한 상황별, 아이 특성별, 진도 과정별 각각에 적합한 지도방식이 있을텐데, 그것을 부모가 저절로 깨우치기가 매.우. 힘들다.
그리고 제법 오래전 읽은 '잠수네'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솔빛이네'의 단점은 초3이면 영어 말고도 해야할게 급속히 많아지는 시기라 솔빛이네처럼 영어에 올인하기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초3~4년에 비디오를 매일 3시간 이상 봐야한다는게 현실적으로 힘들다.

'엄마표 영어'에 실패한 후 의도치 않은 사립초교 합격에 나는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영어백지인 채로 학교에 보내고 급기야 반에서 영어 제일 못하는 아이로 만들어 버렸다. 그러면서도 아이한테 책임을 떠 넘겼다.
"네가 영어 유치원 싫다고 했쟎아"
"엄마가 영어공부 하자고 했는데, 네가 너무 싫어했쟎아"
아! 그러고 보니 나는 매우 나쁜 엄마였군. 

담임면담 때, 담임선생님이 지나가는 말로 "OO 영어가 좋다고 하더라구요" 이 한마디에 혹하여, 그리고 초1당시 소심한 큰애가 학원보다 선생님이 오는 것을 선호했기에 바로 사교육영어가 시작됐다.
그 사교육은 아직까지 진행중이며, 아주 가끔 아이에게 확인해보니 반에서 꼴찌는 아닌듯 하다. 초3 들어 시작된 학교 영어시험은 큰 준비없이 100점도 곧잘 받아오는 것이 이만하면 괜찮다 싶다. 이런저런 와중에 그나마 제일인 것은 아이가 영어를 생활화했다는 것이다.
"엄마, 난 이제 영어듣는게 생활이 된거 같아!"
끼야호! 이만하면 된 거 아닌가!

"영어 시작 시기보다는 아이가 영어에 흥미를 보이고 동기 부여가 되었을 때 일정한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몰입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이후에는 자발적인 노력을 통해 생애 전체에 걸쳐 ‘영어 사용 축적 시간’을 늘려가는 꾸준한 과정이 중요하다" ('아깝다, 학원비' 중)

윗글이 영어교육에 가장 이상적인 글이다. 그렇지만 아이가 언.제. 영어에 흥미를 보일것인지, 동기 부여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자발적인 노력이 이뤄지지 않으면 어쩔 것인지, 자녀교육에 있어 이런 부분이 가장 딜레마이다. 이론은 자녀를 믿고 기다리는 것인데, 음.... 부모 속은 새카맣게 타들어간다.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엄마표 영어책 두권으로 어떻게 해보려 했지만, 다양한 경험을 가진 엄마가 아니라면 힘들다는 뒤늦은 자체 경험을 안고, 우연히 시작된 OO영어가 '자발적 노력'이 생기기 전까지 흥미 잃지 않게, 재미있게 다가가길 바랄 뿐이다.
 

 

읽은 날 : 2009. 3. 20.  by 책과의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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