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고 싶은 건 없지만 내 꿈은 알고 싶어 - 공부보다 중요한 청소년 진로 멘토링
김태연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11월
평점 :
얼마 전(11월 27일) 한겨레에 학생들의 희망직업을 조사한
기사가 실렸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117847.html
어릴 때는 좋아하는 것(손흥민? 유튜브?)와 진로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모습이 보이고
점점 나이가 먹어갈 수록
현실적으로 되어가는 게 보여서
흥미롭다.
기사에서 또 한가지 눈에 띄는 건
희망직업이 없는 학생들의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것이다.
내가 뭘 좋아하는 지 아직 몰라
꿈이 없다는 아이들...
나는 내년에 중학교에 입학하는 둘째에게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라고
신문에서 위의 기사를 오려서
식탁 옆에 붙여 놓았다.
엄마인 내 눈엔
둘째가 여전히 노는게 제일 좋은 뽀로로 모드에
생활 습관도 제대로 잡히지 않는 것 같아보여
걱정되고 초조한 마음이 드는 게 사실이었다.
그런 참에 얼마전 깨비드림 커뮤니티에서
<하고 싶은 건 없지만 내 꿈은 알고 싶어>라는
청소년 진로 멘토링 관련 책을
서평단 모집하길래 냉큼 신청했다.
책이 도착하자마자
일단 둘째에게 읽어보라고 했다.
며칠 후 다 읽었다길래
어떤 점을 느꼈느냐고 했더니
뭐라고 뭐라고 중언부언한다.
이해되지 않아 질문을 몇 개 던졌더니
솔직히 고백한다.
책이 너무 어려워서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겠다고....
음...글을 읽은 게 아니라
글씨를 읽었구나....
이번엔 내가 읽어보았다.
오호!
좋은 책이네.
쏙쏙 이해가 된다.
하지만 비록 6학년이라 할지라도
초등학생은 이해하기 어렵겠네...
내가 먼저 읽어보고
둘째와는
한챕터 한챕터
함께 미션을 수행해 볼 것을....
그리고 함께 실천해 볼 것을...
하며 후회를 했다.
가령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나열해 보면서
나 자신에 대해 알아보기,
목적과 목표 구분해 보기,
나의 롤모델 찾아보기,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찾기,
드림보드 만들기,
내가 기대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만다라트 그리기, SWOT 분석 해보기
등등...을 함께 해 볼 걸...
진로란 결국 자신의 이야기다.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깨달아가는 거대한 과정인 것이다.
-19쪽
그렇게 자신에 대해 파악한 후에는
챕터 4의 '진로 전략 밀키트 6종'을 활용해
장기적으로, 꾸준히, '습관처럼'
노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
참고로, 진로 전략 밀키트 6종이란
1. 제도: 고교학점제
2. 분석: 나는 무엇에 강한가?
3. 의욕: 긍정적인 신호(너는 할 수 있어!)로 학습 동기 불러일으키기
4. 감정: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여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5. 접근: 내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라(자기주도 학습)
6. 습관: if, when, then 전략으로 조건화된 성공 습관 만들기
(6시에(when) 일어나면 (if) 책상앞에 앉는다(then))
이다.
책을 읽어보니,
우리 둘째 뿐 아니라
입시를 치르고 있는 첫째,
심지어 '뭘 해 먹고 살아야 하나'가
입에 중염불처럼 붙어버린
나에게도 유용할 내용이 많았다.
아이에게만 하라고 강요하기보다
내가 먼저 하면서
보여주어야겠다.
가장 먼저 해보고 싶은 것은
234쪽에 나온 하루 10분 습관이다.
매일 아침 일어나면 다음과 같은
루틴을 가져보아야겠다.
STEP1: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자.
STEP2: 미래의 내 모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탐구해 보자.
STEP3: 내가 버려야 할 습관과 그 이유를 찾자.
STEP4: 10년 후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을 떠올려보자.
STEP5: 오늘 이루고 싶은 게 무엇인지 찾자.
STEP6: '오늘 이루고 싶은 것'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사람의 뇌는
이상과 현실의 간극을 메우려는 경향이 있다.
인지의 불일치가 발생할 경우,
뇌는 우리 몸에
'이상을 현실로 만들라!'라고 명령을 내린다.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꾸준히 생각해내고 행동으로 옮긴다면,
그 순간부터 꿈의 실현은 시간문제다.
-237쪽
앞으로
아이는 아이의 꿈을
나는 나의 꿈을 이루는
나날이 펼쳐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