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프록터 생각의 시크릿 -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 13가지 비밀 공식
밥 프록터.그레그 S. 레이드 지음, 김잔디 옮김, 조성희 감수 / 페이지2(page2)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 프록터라는 이름을 들어는 봤는데, 정확히 어떤 사람인지는 알지 못했다.

이 책의 날개를 보니 '전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시크릿>을 통해 끌어당김의 법칙을 실제로 검증해낸 전설적인 자기계발 구루'라고 한다.  


그는 앤드루 카네기에게 깊은 영향을 받은 나폴레온 힐의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를 읽고 26살에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었다고 한다. 성공한 후에도 그는 계속해서 1937년에 초판이 출판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라는 책을 읽고 또 읽었다고 한다.  


나폴레온 힐의 책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에는 '성공 철학'이 담겨있으며 이 철학은 다음과 같은 13개의 개별 원칙, 혹은 '성공 열쇠'로 구성된다.


1. 명확한 목표

2. 마스터 마인드의 힘

3.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끈기

4. 신념을 향한 몰두

5. 호감을 주는 유쾌한 성품

6. 자제력

7. 긍정적인 태도

8. 열정

9. 체계적인 계획

10. 역경과 실패를 통한 교훈

11. 창의적인 비전

12. 정확한 사고

13. 강력한 습관의 힘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를 읽고 부자가 된 밥프록터는 자신의 관점으로 새로운 성공열쇠 13가지를 말한다.  <밥프록터 생각의 시크릿> 그가 만난 부자들이 어떻게 결국 성공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13가지 성공의 비밀 공식으로 정리해 말해주는 책이다.


밥 프록터는 나폴레온 힐처럼 결국 성공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느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말한다. 성공하려면 실패와 두려움을 어떻게 대하고 생각해야 하는지 말한다. 실패를 기회로 전환하고, 두려움을 긍정적으로 이용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 말한다. 


책의 내용 중에서 내게 큰 도움이 된 것은 하버드 의대 정신의학과 임상 조교수 스리니 필레이 박사의 조언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욕망이 생기는 순간 이미 그것을 달성한 사람처럼 행동한다. 예를 들어 억만장자가 되려는 사람은 막대한 돈이 들어오기 전부터 이미 억만장자처럼 생각한다. (57쪽)

자신감을 키워주는 이미지는 트로피를 든 모습이 아니라 상황을 뒤집는 장면이다.(59쪽)

필레이 박사의 표현에 따르면 이 모든 유형의 미루기의 기저에는 '우리의 소중한 망상'이 깔려 있다. 그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완벽주의다....사실 필레이 박사는 완벽주의가 실제로 뇌를 느리게 한다고 믿는다.(63쪽)

그야말로, 보이지 않는 생각을 통해 바라는 것을 보고 결국은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운동선수가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듯이, 성공하는 그 순간을 생생하게 자꾸 떠올리다보면 결국 실현된다는 말이다. 간절히 그리면 이루어진다는 말의 과학적 근거를 알게 되었다. 


명상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머리를 비워내는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털어버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운다는 것이다.  


정확히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지 알아내고, 머리가 비어서 더는 생각할 수 없을때까지 종이에 하나하나 적어보자. 가능하면 그중 한두 가지를 덜어내고, 그 다음에 관점이나 초점을 바꿔서 생각을 주도하려고 노력하자.(66쪽)


이 책은 무엇보다도 시련을 겪을 때 극복하기 위한 조언이 내게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산에서는 예상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밖에 없어요. 그럴 때 떠올려야 할 질문은 '지금 어떻게 할까?' 뿐입니다. 항상 다음 상황을 생각해야지 비참함을 곱씹으면 안되요. 그럴 대가 아니니까요.(163쪽)

가장 위대한 승리와 돌파구는 제일 암울하고 힘든 시간에 싹을 틔운다.(223쪽)

인간은 시련을 겪을 때, 그것을 헤쳐나가기 위해 안간힘을 쓸 때 가장 많이 성장하는 것이 아닐까. 지금은 성장통을 겪는 시간이 아닐까. 해가 뜨기 전 가장 어두운 때가 아닐까. 이 기회를 통해 내가 얻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성공하는 사람들의 8가지 공통점>

1.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약점을 받아들인다 :달리 말하면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대신해 줄 사람을 찾는다.

2.자기 열정을 찾아서 쫓는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일은 시간을 가장 보람차게 보낼 방법이었다.

3.사소한 생각부터 시작한다.

4.한 걸음 더 나아간다:상황상 필요하면 언제나 더 노력할 수 있다.

5.자신을 드러낸다

6.도와줄 사람을 구한다

7.위험을 감수한다: 성공 가능성이 합리적으로 존재하는 계산된 위험을 받아들인다.

8.실패를 관리한다: 성공하는 이들에게 실패는 피드백이나 풀어야 할 문제에 불과하다. 실패했을 때는 정면으로 마주해서 받아들이고, 주어진 환경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한다. 


밥 프록터는 책 전반에 걸쳐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고, 함께 가야 한다고 말한다. '마스터 마인드 그룹'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자꾸 숨어들려던 나는 정신이 번쩍 났다. 이럴 때일 수록 더 많은 사람을 만나야겠다고 생각했다. 힘을 모으고 합치고 나눠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신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생각의 크기와 같다. 그러니 크게 생각하고, 당장 행동해야 한다. 당신만의 성공 신화를 쓰고 그 물결을 계속 퍼뜨려라.(274쪽)


연말에 성공과 부를 생각하며 한번쯤 읽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