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미술관 - 큐레이터가 들려주는 미술과 함께 사는 이야기
김소은 지음 / 더로드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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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덕이라는 말이 있다. 성공한 덕후. 

취미가 직업이 되는 사람 또한 성덕이 아닐까 한다.  


저자는 성덕이다. 미술이 좋아 전혀 관련 없는 전공을 했지만 미술이 좋아 관련 석사를 취득해 큐레이터가 되었다. 자신도 모르는 감정을 끌어내어주고, 다른 사람과 그림을 매개로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좋다고 하는 저자.


나도 그림을 좋아한다. 그럼 나는 왜 그림을 좋아하게 되었을까?


저자가 말한 두 가지 이유가 내게도 적용되는 것 같다. 더불어 나는 마음에 드는 그림을 봤을 때 느끼는 일종의 고양감 같은 것도 즐기는 것 같다. 좋은 음악이나, 좋은 글을 읽을 때처럼 마음 속에 좋은 기분이 몽글몽글 커지고 왠지 나도 조금은 더 나은 사람이 된 듯한 그 느낌....


이 책을 읽고 잘 몰랐던 큐레이터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조금 더 알게 되었다. 


큰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기획하고 연구 같은 걸 주로 맡는 큐레이터도 있고(대형 공공 미술관에서는 연구만 주로 맡는 학예사란 직업도 있는 듯), 개인 갤러리에서 전시회를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하고, 컬렉터에게 판매까지 하는 큐레이터도 있다고 한다. 후자의 경우 외국에서는 갤러리스트나, 아트 딜러, 아트 컨설턴트라고 하기도 한다고. 저자는 공공 미술관 경력도 있지만, 현재는 개인 미술관에서 미술품 세일즈까지 하는 큐레이터라고 한다. 


미술품과 관람자의 생생한 교감을 직접 목도하는데서 즐거움을 느끼고, 그러한 멋진 경험이 일어나도록 관람자(혹은 고객)을 돕는 일이 즐겁기 때문이라고 한다. 미술 컨설턴트로서의 일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사실 이 책도 그러한 목적에서 쓰여진 것 같다. 일반인들에게 미술 감상이라는 것이 낯설고 먼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고, 미술과의 만남이라는 놀라운 체험을 매일매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그러기 위해서 나만의 미술관, <우리집 미술관>을 만들어보자고 은근슬쩍 '넛지'하고 있다. 


미술품 소장이라고 하면 신문에서 크리스티나 소더비에서 팔리는 작품들의 어마어마한 가격을 뉴스로만 듣고는 '나와는 전혀 관계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자는 것이다.


사실 수백에서 수천만원 대의 미술품이 미술품 거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적은 돈으로도 미술품 컬렉터라는 폼나는 명칭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삶에 좋은 일이 생길 때마다 좋아하는 작품을 하나하나 사는 사람들 이야기, 저자가 옷이나 가방 등의 사치품을 살 돈으로 그림을 사면서 느끼는 충족감과 행복 이야기, 자신의 의견을 잘 내놓지 못하던 저자의 친정 엄마가 그림을 보고 고르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히 들여다보고 표현을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대학교 4학년, 유럽 배낭여행을 갔을 때 암스텔담의 '반고흐미술관'에 들렀다. 고흐를 좋아하긴 했지만 그가 그렇게 많은 그림을 그렸다는 걸 그 때 처음 알았고, 충격을 받았다. 그림 한 장 한장이 숭고해보이기 까지 했는데...그 때 이 그림을 눈물을 흘렸던가.... 그 때 생각이 났다. 


나도 <우리집 미술관> 만들어보고 싶다.


그렇지만 어떻게?


책의 제3장부터는 실제로 그림을 살 때 어떤 것을 알아야 하고 살펴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도 해 준다. 


저자는 어떤 그림을 골라야 하는지(먼저 그림을 많이 보면서 취향을 파악하라!) 나와 나의 집에 어울리는지 생각하고(가족들이 싫어하지는 않는지, 예산에 맞는지, 그림을 걸 면적과 조화로운 크기인지 따져보라!) 그림의 상태를 살펴보라(보관 상태는 좋은지, 판화라면 AP 표시는 있는지, 작가 서명과 진품 보증서는 있는지) 고 말한다.  


저자는 어디서 사야 하는지, 어떻게 작품을 고르는지, 어떻게 사야 하는지도 상세히 설명해 준다. 


요즘은 주위에서 미술품 투자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도 많아진 것 같다. 자산 거품의 끝이 미술품 투자라는 말을 어디서 주워들은 나는 사실 그러한 경향을 미심쩍게 바라보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그런 걱정은 집어치자고 생각하게 되었다. 오히려 이런 기회에 미술품 시장이 더 커지기를 바라게 되었다. 


이 책에는 감상 뿐 아니라 '투자'의 관점에서도 의미있는 작품을 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조언하고 있다. 


값이 오를만한 미술 작품을 사려면, 첫째도 작가, 둘째도 작가, 셋째도 작가가 중요하다고 한다. 앞으로 어떤 작가의 작품을 어떻게 고를지 꿀팁을 많이 얻었다.  


일이 힘들어 10년은 늙은 얼굴로 현관에 아무렇게나 신반을 벗어던지고 집에 들어왔는데 나를 맞이하는 영롱한 작품 한 점! 회색빛 도심 속에서 찾아볼 수 없는 다채로운 색감,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탐색한 바다 풍경처럼 역동적인 붓질, 이보다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있을까. <우리집 미술관> 210쪽


공공 대형미술관만 열심히 다니고 갤러리 들어가기는 무서워했던 나. 앞으로는 용기를 내 봐야겠다. 가격도 물어보고...내 생일 선물로 그림을 사 달라고 남편에게 부탁해 보아야겠다. 


생각만 해도 즐겁네. ㅎㅎ


곧 내 맘에 쏙 드는 그림, 가족들도 사랑할 작은 그림을 집에 들이게 될 것 같다.  


< 책 속에서>

(30)이래라저래라 강요하는 말 한마디 없이, 미술은 자연스럽게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찬찬히 들여다보면서 몰랐던 내 생각, 눌러 담았던 감정을 끄집어낼 수 있었다. 음악처럼 재생시간이 정해져 있지도 않고,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찬찬히 들여다보면서 감상할 수 있어 더 좋았다.


(42)미술과 친해지고 싶다면 '맥락'을 살펴보는 데에 시간과 노력을 조금 들여보기 바란다.


(105)실제로 작품들을 볼 때마다 "내가 열심히 살고 있구나, 내 인생에 이렇게 좋은 일이 많구나." 긍정적인 생각이 들어 기분이 좋다고 한다. 


(173) 좋은 작가의 좋은 작품을 구매하기 위해 하는 미술공부의 즐거움, 소장하는 즐거움을 널리 알리고 싶다. 


(188) 고학력 박봉에 정신적, 체력적 한계에 부딪히기도 하지만 '미술과 함께하는 삶'이라는 보상이 직장생활을 이어나가게 하는 힘이었다.


(210) 하지만 기계처럼 목표에 정진하는 시간만큼 나의 '인간적인 면'을 돌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긴장을 이완한 상태에서 마주한 좋은 작품 한 점이 오히려 창의성, 생산성, 의욕에 불을 지펴줄 수도 있다. 


(210)미술은 효율성의 잣대로 볼 때 유용하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다.....미술을 쓸데없는 일, 또는여유로운 사람만 즐기는 취미라고 생각하기 전에 필요한 것만 하다 보니 뭔가 잃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자.


(227)우리는 '이 작품이 나에게 설득력이 있는가, 나에게 메시지를 주는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자극을 주는가'를 생각하자. 작품이 꼭 '대중적'이어야 할 필요가 없듯이, 우리도 전문가 의견에 꼭 동의해야 할 필요는 없다. 


(234)남에게서 눈을 돌려 나를 중심에 두니 선택이 더 쉽고 명확해졌다. 무엇을 좋아하는 지 내 취향을 알고 장기적으로 나에게 더 큰 의미를 주는 대상을 선택하면서 행복을 주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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