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비너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소설의 게임은 언제나 공정하지 않다.

작가는 언제나 더 많이 알고 있고, 독자는 언제나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고심한다.

추리소설의 관건은 그 정보를 얼마나 적절하게 내놓느냐라고 생각한다.

너무 많이 내놓으면 긴장감이 떨어지고....(얼마 안 읽어 범인이나 비밀을 알아채버린다)

너무 적게 내놓으면 글 끝에서 배신감을 느낀다....(뭐야 이게...코난! 왜 이 비밀을 너만 알고 있지?)


히가시노 게이고 책은 발간되는 족족 거의 다 읽은 것 같다.

너무 다작하는 작가라 몇 권 쯤은 빠졌겠지만...

최근작들을 읽으면 느낀것,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느낀 것은,

(오해나 억측이나 편견일 수도 있지만)

그가 참 거창하고 있어보이는 주제에 탐닉하지만

그것을 풀어내는 방법에는 그리 고민을 하지 않고 안전한 기존 익숙한 방법만 고수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그런 풍, 히가시노 게이고풍 책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꾸준히 소비되지만,

신선한 자극을 원하는 독자들에게는 매번 비슷한 실망을 안긴다.

미미여사나 온다리쿠랑은 다르다. 그녀들은 실패도 하지만 다양한 시도를 즐긴다.


일단 그는 저 멀리 가장자리 이야기부터 더듬어 들어간다.

여러 사람의 시점을 교차하면서, 우리 일상 이야기를 하는 듯 하지만

그 가운데 비밀이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다가 대단원에서 좌르륵, 뭔가 있어보임직한(과학 원리(<라플라스의 마녀>)라든가, 일본의 종교(<기린의 날개>)라든가, 뭐 그런....)이야기를 펼치며 끝난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수의사에게 걸려온 의문의 전화. 생전 보지도 못한 제수씨와 함께 파헤치는 동생 실종의 미스터리(인줄 알았더니 어머니의 죽음의 비밀?)

그 뒤에는 뇌과학과 서번트 증후군이라는 과학적인 모티브.

아마 후천성 서번트 증후군이라는것은 실재하지 않는 것 같다.

그가 다루는 '과학'이라는 것은 대부분 '과학적 사실'이 아니라 '과학적 상상력'을 다루는 것이므로...

(<라플라스의 마녀>처럼...)


그럼에도 히가시노 게이고를 계속 읽는 이유?

그가 엄청난 이야기꾼이기 때문이다.

일단 그가 이야기를 시작하면 다음이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다.

자꾸 방석을 끌어당겨 앉으며 '그래서? 그래서?'하고 다음이야기를 재촉하고 싶은 기분이다.


이 책도 도서관에서 빌린 지 하룻만에 다 읽었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에이~' 아쉬움에 입맛을 다시는 한이 있어도

페이지 터너로서의 그의 매력에는 다음에도 또 넘어갈 용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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