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배꼽, 그리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문명의 배꼽, 그리스 - 인간의 탁월함, 그 근원을 찾아서 박경철 그리스 기행 1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박경철, 이름 석자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미지는 바로 '시골의사'가 아닐까. 그처럼 책 중간중간 사진에서 보이는 그의 이미지는 수수하기 이를데 없었다.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어울리는 허름하면서도 굳건한 모습은 딱 그리스의 모습을 그 스스로가 잘 담아내고 있는 듯 했다. 

 

그리스는 최근에 재정문제로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던 터라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저자가 그리스의 어떤 이미지를 보여줄 지 되게 궁금했었다. 이 시점에 그리스를 다녀온 그라면 역사와 유적에 대해서도 사회적 문제를 엮어 그의 생각을 잘 솎아 설명해주지 않을까라는 작은 기대를 품고말이다. 책을 완독한 이후에는 그런 생각이 모두 깔끔히 접혔다. 그는 시종일관 담백한 문체로 그리스의 옛 역사를 되짚어 간다. 공간적 배경을 따라 이동하는 발걸음과 독자의 시각은 그의 역사해설과 신화이야기에 취해 옛 유적을 걷는다. 그리고 현지에서 역사와 유적을 지키는 이들과 의사소통하고 느끼는 생각이 여과없이 책에 담겨있다. 

 

20년간 품어온 꿈을 실현할 때의 느낌은 과연 어떤 것일까? 꿈이라하면 사람에따라 입장과 요구치가 많이 다를  수 있겠으나, 진정한 의미로써의 꿈이란 과연 박경철의 그것이 정말로 이상적이다. 진정한 꿈이란 죽기직전 침대에 누워 생각할 적에 정말로 하지못한 것에 대해 후회가 가득차게 되는 그런 일이 아닐까. 죽기 직전에 어렸을 적 꾸었던 동경과 그리스 땅을 밟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는 할지언정 외제차를 타거나 100평짜리 집에 살아보지 못한것에 대한 후회를 짚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그리스의 대문호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책 <예수 다시 십자가에 못박히다>를 읽던 20여년 전의 전율을 서두에서 전한다. 덧붙여 '이 여행은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인도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라며 그에대한 무한한 신뢰와 여행의 절실함을 설명해준다. 그는 스스로 지천명의 나이를 넘은 늦은 시기라 많은 아쉬움이 든다고 하였지만 그 역시 3자의 시각에서는 부러울 뿐이고 그가 정말 행복해 보인다. 존경하는 대문호의 삶을 되짚어보고 현지땅을 밟는 것이 나의 소망은 절대로 아니지만, 그저 '인간'으로서 진정한 의미의 꿈을 잊지않고 좇아갔다는 것은 3자에게도 행복의 풍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나도 그런 꿈을 잊지말고 품고 살며, 결국엔 좇아갈 수 있다는 희망의 행복 역시 전해진다.

 

한껏 시위를 먹인 활 줄을 놓듯 자신 앞의 운명을 도끼로 쪼개며 나아가는 영웅의 용기에서 영감을 얻는 조각가의 끌로, 미술가의 붓으로, 시인의 펜으로 영웅은 영원히 살아남게 되는 것이다. 

 책 전반을 통틀어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이다. 우리는 공간의 이동을 따라 발을 옮겼을 뿐인데, 어느새 2000년의 시간을 건너왔다. 신화는 고대그리스와 함께 살아왔고, 우리는 그들을 유적에 더해 감상한다. 그리고 그 중간에는 당시의 예술가들이 조각으로, 미술로, 글로 신화와 현대를 이어준다. 무엇 하나 빠질 수 없는 매끄러운 인과관계의 이상이다. 그리스 역사와 신화는 유적없이는 존재할 수 없으며, 현대사회의 우리는 그 사이 예술가들의 노력없이는 그리스를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헤라 신전은 역사를 품고 제자리에서 2600년을 굳건히 지켜왔다. 올림피아 박물관의 니케상의 몸매의 관능성으로 부터는 이미 신이 인간의 자리로 내려왔음을 알 수 있다. 스파르타 중앙광장은 더이상 예전같지않고 황량하며 전사상의 무릎꿇고 한 쪽 방패로 몸을 가누는 모습으로부터는 연민만이 느껴진다. 

 

'모든 선의를 베푸는 것이 친구다.' 저자 박경철은 끊임없이 책에서 니코스와 소통하며 그의 묘소에 도착한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는 것이 없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운 것이 없다. 나는 자유다' 라고 새겨진 그의 묘비는 나에게도 많은 생각을 안겨주었다. 저자는 낯선 외지땅에서 그의 인생멘토에게 한국식 존경의 의미로 절을 올린다. 이 기이한 광경을 지켜보는 현지인에게 'He's my hero'라는 짧은 대답만으로도 그들은 서로를 이해한다. 낯선 여행 속에서 낯익은 우정을 발견하는 아름다운 순간이다. 

 

여행기라 하면 김훈 작가의 에세이 '자전거 여행'이 가장 마음속에 크게 들어 차있다. 그는 자전거로 전국각지의 자연을 누비며 역사를 짚고 가장 한국적인 모습들을 보여준다. 그의 문체는 사족이 없으며 깔끔하고 칼칼하다. 처음으로 진정한 여행의 의미와 소망을 품어본 계기가 되었는데, 박경철의 이번 책은  나에게 새로운 의미를 준 또 하나의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문체는 비유가 짙고 담백하다못해 느끼하기까지 하지만 그리스의 감성을 잘 담아낸 그는 앞으로 그리스 여행기를 계속 써갈 예정이라고 한다. 400여쪽의 책 <문명의 배꼽 그리스>는 긴 여정의 서막에 불과했던 것이다. 앞으로 그가 어떤 길을 걸어가고 현지의 어떤 모습을 들여다 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