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안녕하세요! 알라딘 12기 신간평가단 인문사회과학예술분야의 셜키입니다.

1월에도 신간추천은 계속됩니다!

12월에 출간된 신간을 대상으로 제맘대로 골라본 신간 top 3 를 소개합니다. 

 

  

 

 

 

 

 

 

 

 

 

 

 

 

1. 사이언스 이즈 컬처 - 인문학과 과학의 새로운 르네상스 (노엄촘스키, 스티븐 핑커, 에드워드 월슨 지음/ 이창희 옮김/ 동아시아/ 2012.12)

 

다음은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책소개이다.

혁명의 첨단에 선 사람들의 생각을 모은 책이다. 5년에 걸쳐 예술가, 물리학자, 저술가, 디자이너, 건축가, 유전학자, 무용가, 소설가, 철학자 등 ‘지금 여기’ 현대의 최고 지성 44인이 한자리에 모여 대화를 나눈다. 과학에는 미리 결정된 것이 아무 것도 없다. 종교처럼 중심인물도 없고, 단일한 교리를 강요하지도 않는다. 이러한 특징이 역설적으로 과학의 독특한 힘과 안정성의 원천이다.

이런 기획 의도에 따라 책은 대부분 과학자 대 비과학 전문가가 토론의 짝을 이뤄, 각자의 영역에 서서 ‘공통의 주제’에 접근하여 인문학과 과학의 장벽을 허무는 독특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수렴 위치에 대한 대화를 할 수있는 방에 서로 다른 분야의 상단에 있는 두 사람을 넣을 때, 마법의 무언가가 발생한다. 대화는 가끔 재미와 긴장,을 주지만, 항상 놀라운 통찰력을 보여준다. 책에는 『통섭』의 저자 에드워드 윌슨을 비롯해서 21세기 최고의 석학들이 총 출동한다.

 

개인적으로 흥미가 가는 문구들, 이 책에 마음을 빼앗기고 추천하게 한 불과 몇가지 단어들을 위에 크게 강조해 보았다. 이 책은 여러 대화들로 구성되어 있고 매 대화마다 두 명의 지성인이 나와 의견을 펼쳐 통섭의 길로 이른다. 그들이 다루는 주제는 감히 신, 진화, 근친상간에서 부터 시작하여 시간, 기후에 얽힌 정치학, 복잡계망, 미래도시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출판사에서 내건 책의 키워드는 '주제의 다양성'이다. '사이언스 이즈 컬쳐'라는 책 제목에서 충분히 드러나듯이, 그리고 이 책의 구성과 진행방법에서 알 수 있었듯이 과연 현대 최고의 지성인들이 과학과 문화를

재료로 하여 통섭이란 요리로 어떻게 재탄생 시킬지 정말 기대가 된다. 

 

 

 

 

 

 

 

 

 

 

 

 

 

 

2. 지속가능한 개발에서 지속가능한 번영으로(2012 지구환경보고서 (리우 20+특집호)) (월드워치연구소 지음/ 박준식 추선영 옮김/ 도요새/ 2012.12)


다음은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책소개이다.

앤서니 바노스키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 교수를 비롯해 생물·생태·복잡계이론의 저명한 과학자 22명은 '네이처' 기고문에서 “몇 세대 안에 생태계 붕괴가 일어나 21세기 말 지구는 지금과는 매우 다른 장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기후변화와 인구폭증, 환경파괴로 생태계가 빠르고도 불가역한 변화를 겪게 되고, 인류도 이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유엔환경계획(UNEP) 또한 <제5차 지구환경 전망 보고서>에서 “지구 환경이 생물학적 한계점에 다가가고 있으며 한계에 도달하면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일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3년 동안 연구진 300명이 참여해 만든 525쪽짜리 이 보고서는 “인구증가와 지속불가능한 경제성장으로 지구 생태계가 재앙과도 같은 변화를 갑작스레 맞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흥미가 간 문구들을 크게 표시해 보았다. 일단 처음으로 생물학적 한계점에 대한 인식이다. 기후변화는 이제 많이 공식적이고 공공적인 주제가 된 것임에는 틀림없다. 이런 와중에 생물, 생태, 특히 복잡계 이론의 저명한 과학자들이 네이처에 '생태계 붕괴'가 일어날 가능성을 경고했다니 기후변화는 곧 생명과 생태계의 생존문제에 직결되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다.


어쨌든 이 책은 장장 300여명의 연구진들이 3년간 공을들여 만든 525쪽이라는 긴 분량의 '보고서'다. 지난 1992년 세계각국이 환경문제를 실감하고 리우회의를 개최한지 2012년에 어언 20주년을 맞아 이 책(부제: 2012 지구환경보고서 of 월드워치연구소) 지난 20년을 되돌아봄은 물론 녹색경제, 역성장, 글로벌 거버넌스 등 최근의 지속가능한 개발 추세에 대한 고찰과 정책까지 제시한다. 월드워치 연구소가 펴냈다는 것만으로도 벌써 흥미가 생긴다.


 

 

 

 

 

 

 

 

 

 

 

 

 

 

3. 제 2의 시간 (스티브 테일러 지음/ 정나리아 옮김 / 용오름 / 2012년 12월)


다음은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책소개이다.

시간의 속박에서 벗어나 시간의 주인으로 사는 법을 탐구한 시간 심리 분석서이다. 시간의 심리학 5 가지 법칙을 알아보고, 우리가 느끼는 시간의 진실을 인류학, 물리학, 철학, 문학, 초심리학을 동원해 폭 넓게 조명하고 있다. 시간을 지배하는 데 머물지 않고 시간 자체를 초월하는 자유롭고 풍요로운 삶을 안내한다. 기억에 불과한 과거, 예상에 불과한 미래 대신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의 실천을 통해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는 삶을 권한다. 이를 통해 시간 정복자가 누리는 진정한 자유의 지평을 열어 보인다.

제2의 시간은, 심리적 시간이다. 때로는 느리게 때로는 빨리 흐르고, 무자아의 상태에선 멈추기도 한다. 이미 지나간 과거나 아직 오지 않은 미래 대신 ‘지금 여기’에 온전히 집중해 ‘영원한 현재’를 살 때 우리에게 주인의 자리를 내준다.

 

 

2007년에 출판된 원서의 제목은  'Making Time' 이다. 번역하면서 바뀐 제목 '제 2의 시간'은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자. 위에 강조해놓은 문구들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다. 'The Present (선물)'이라는 책이 예전에 한국시장을 휩쓴 적이 있다. 현재에 집중하라. 제 2의 시간, 즉 심리적 시간의 중요성은 이와는 평행할 듯하지만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삶은 시간위에 단순히 물 흘러 가듯 흘러가는 것이 아니다. 시간이란 도구를 들고 자유자재로 다루면서 삶을 살아내는 것이다. 이를 삶은 시간을 지배하고 더 나아가 시간 자체를 초월한다고 표현한 문구가 정말로 이해되었다. 또한 The Present 에 이 개념을 덧붙이면 스스로 감히 '영원한 현재' 를 살고 있음을 다짐할 수 있지않을까? 책의 내용은 여러 학문을 동원해 폭 넓게 이런 개념을 조명한 '분석서'라 딱딱할 수도 있겠지만 목적과 말하려는 개념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한번 쯤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본 글은 '세상을 바꾸는 셜키의 에코공작소 (http://cialkey.tistory.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