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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친9
토마 지음 / 황매(푸른바람) / 2005년 8월
평점 :
품절
아, 이 콩알같은 그림은 무엇이란 말인가.
그러나 한 손에 가비얍게 쥐어지는 가뿐함과 귀엽게 디자인된 표지가 일단 맘에 든다. 그리고 지금은 폐간된 여성순정지 '오후'에서 [헤어진 남자친구와 친구하기]라는 단편으로 데뷰한 이 작가의 그림체를 이미 본 나로서는 시작부터 한 점 주고 들어가게 된다. '오후'가 배출해낸 작가랄 게 사실 없는, 기존의 매니아층을 형성한 작가들을 죄 모아다 만든 잡지인지라, 잡지로서 자랑이 될 배출작가랄 게 없지만도, 암튼 토마는 그런 작가다. 그때의 그림은 이강주를 연상시키는 부분이 있었고(나쁜 의미는 아닌) 펜선은 단순하면서도 젊은 감각이 담겨있었다. 그러던 작가가 엠파스에 [선생님과 나]를 연재하면서 콩알같은 그림으로 변신했다.
너무나 조그마해서 파스텔 색의 글씨들은 읽기도 어려웠지만, 표정도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콩알같은 그림인데도 귀엽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들이었다. '선생님과 나'는 함게 이런저런 이야길 나누거나 내 질문에 선생님이 대꾸하면서 진행되는데 미묘하게 눈썹이 일자이거나, 미묘하게 처져있거나 해서 콩알그림은 표정 변화를 준다. 그러니 귀엽고 재치있는 짧은 대사만큼이나 콩알그림은 매력이 있었더랬다.
'남자친9'는 콩알보다는 조금 커졌지만 어쨌든 여전히 작다. 거기다 등장인물도 많아졌고 그 중 두 명은 무려 펑크밴드와 락밴드 소속이다. 그런 캐릭터는 야자와 아이의 '나나'처럼 8등신에 쭉쭉빵빵 남녀이고 화려한 액세서리와 거친 패션감각이어야 한다는 이미지건만 콩알보다 조금 큰 그림에선 기껏해야 헐렁한 바지자락 직직 끌며 사자머리를 한 펑크밴드 처자가 나올 뿐이다. 그게 또 어찌나 귀엽고 우습던지.
스토리는 아기자기하면서도 분명하다. 분명한 기승전결을 따라서 한 커플이 헤어졌다가 다시 만났다가 그 뒤에 어찌어찌된 이야길 잘 표현한다. 낄낄 웃다가 "아, 맞아 맞아!"라고 공감하다가 마지막엔 낮은 한숨과 함께 책장을 덮게 만드는, 어쩌면 유치해질 수도 있었을 이야기를 재미와 함께 담담한 일상 속에서 만들어냈다. 그림이 크던 작던 토마라는 작가의 만화가로서의 감각은 이런 부분이 아닐가 싶다.
만화책이라고 대하지 않고, 귀여운 그림책 정도로 생각하고 찾는다면 좋겠다. 생일인 친구에게 가볍게 선물해주기에도 귀염성 있어서 좋을 듯. 어쨌든 내 책장 한 켠에, 눈에 잘 띄고 꺼내기 쉬운 곳에 놓여져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