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브앤테이크 Give and Take (리커버)
애덤 그랜트 지음, 윤태준 옮김 / 생각연구소 / 2024년 12월
평점 :
어느덧 2025년도 두달 밖에 남지 않았다. 이때 쯤이면 항상 한해를 돌아보게 되고 잘한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 그리고 남은 기간동안 더 열심히 해야 되는 부분을 생각하게 되는데, 계획 했던 것보다 책을 많이 읽지 못한 것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읽고 싶은 책들을 미리 사두고 시간이 허락하면 읽곤하는데 서재 위에 구매해 놓은 책들이 아직까지 많이 쌓여 있는 것을 보며 올해 남은 기간동안이라도 부지런히 읽어야 겠구나라고 다짐을 하게 된 한주 였다. 그 다짐과 함께 읽은 이 책 기브앤테이크는 애덤그랜트가 저자인 책으로 2013년에 발행된 책이다. 발행된 시기가 꾀 되었기 때문에 시대도 많이 변하고 환경도 많이 변해서 책 내용이 지금 시점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을까라는 의문과 함께 읽긴 했으나 생각보다 괜찮았고 책의 핵심내용인 베풂에 대해 많이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 책이다.
책은 3가지 인간의 성향에 대해 설명한다. 기버(Giver), 매쳐(Matcher), 테이커(Taker)이며, 남에게 주는 것에 관심이 많은 유형인 기버, 주는 만큼 받아야 되는 매쳐 유형, 자기것만 챙기는 유형인 테이커로 볼 수 있다. 책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기버의 삶이다. 이유는 사회에서 높은 성과를 내며 가장 사랑받은 것도 기버이고 반대로 가장 저성과를 내는 부분도 기버이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특히 왜 기버는 극과극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성공한 사람 중에 왜 기버가 많은지에 대해 잘 전달하고 있으며, 베풂이 익숙한 기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성과를 내고 인간관계에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기버로 살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책이다. 책에서 나오는 기버의 특징은 나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은 베풂에 있다. 내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베푸는 행동, 상대방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행동하는 점 등이 기버의 특징이고 책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기버 중 가장 저성과를 내는 부류도 있기 때문에 무작정 베푸는 삶은 한편으로는 호구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의도나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춰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 우리에게는 성향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기버를 따라한다는 것이 맞는 부분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여러 유형을 파악하고 인간관계에 적용하며, 나의 성향에서 내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을 읽은 효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통해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랑인지 많이 생각해 보았다. 또한 기버의 삶이 꼭 좋은 것일까라는 의문도 많이 했다. 책에서는 베풂에 따르는 행복이 사람들을 더 열심히, 오랫동안, 솜씨있게 더 효율적으로 일하게 해준다는 증거도 많다고 나온다고 한다. 물론 남을 사랑하고 돕고 베푸는 행동은 인간관계속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아낌없이 주는 나무 처럼 무조건 베푸는 것이 맞는 것인지, 경쟁이 치열한 현대사회와 승자와 패자가 존재하거나, 약육강식이 만연한 사회에서도 혼자 베풀면서 사는 것이 가능한 건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나의 결론은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기버에게 많이 분포되어 있지만 다른 유형에서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와 그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이 책을 읽고 보완을 할 수 있겠구나라는 것이다. 때로는 매쳐와 테이커의 관점에서도 삶을 바라봐야 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결국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며 내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가면서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속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으며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행복한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인간관계을 위해서는 기버같은 삶의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기버의 특성을 통해 내 삶에 적용해 보고, 상대방의 이해하기 위해 다른 특성인 매쳐, 테이커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했다. 책을 통해 본인의 성향 및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확인해 보면 좋을 듯 하다.